◆미드나잇채널
미드나잇채널(대표 최상주)은 30대 전후반의 직장인과 독신자를 주 시청타깃으로 삼은 성인영화 채널로 밤 11시부터 새벽 5시까지 프로그램을 방영한다. 성의 주제를 다룰 때 수반했던 사회 및 도덕적 잣대의 눈치보기에서 탈피해 ‘성이 성인의 당당한 생활주체’라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채널 컨셉트를 갖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미국과 유럽에서 인정받고 있는 전문 성인영화사들이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된다. 대표적인 제작사로는 미국 메인라인릴리징과 알란시리즈키프로덕션, 프랑스의 유럽이미지 등이다. 미드나잇채널은 이들 제작사로부터 총 100여편의 프로그램을 확보해 놓고 있으며 이 가운데 실비아 크리스텔 주연의 ‘엠마뉴엘 시리즈’ 7편를 비롯해 ‘러브스트럭시리즈’ 8편, ‘베드타임 스토리시리즈’ 12편 등이 대표작이다.
또 성 지침 다큐멘터리, 성관련 토크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배합함으로써 흥미는 물론 성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제공 역할에도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일반 성인영화채널 가격이 7000원인 데 비해 이 채널은 5000원으로 책정했다.
◆스파이스TV
씨맥스커뮤니케이션즈(대표 우형동)가 운영하는 스파이스TV는 밤 11시부터 새벽 5시까지 방영하는 성인영화 전문채널. 주 시청타깃은 20∼30대며 프로그램 내용은 17세 미만의 시청자는 보호자를 동반해야 하는 R등급 이상의 국내외 영화다.
또 미니시리즈물,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도 곁들여진다.
스파이스TV는 단순히 선정성을 추구하는 기존 에로물이 아닌 영상미를 갖춘 고품격의 성인채널을 표방하고 있다.
이 채널은 이를 위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인용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있는 미국 플레이보이TV인터내셔널과 국내 프로그램 독점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프로그램 확보에 주력해왔다.
스파이스TV는 특히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섹스, 낭만, 흥미를 주 채널컨셉트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시청자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종합 성인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시청료는 월 7500원이며 오는 7월부터 전국 케이블방송을 통해서도 방영할 예정이다.
◆제3영화채널
‘안방에서도 독립영화를 감상한다.’
제3영화채널(대표 최상주)은 기존 할리우드 중심의 영화에서 탈피해 세계 곳곳에서 제작되는 우수한 예술 및 독립영화를 표방한 전문채널이다.
이 채널은 미국 최대 인디영화 방송국인 ‘선댄스 채널’과 프로그램 공급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 ABC인터내셔널과 영국의 ITV, 한국의 인디스토리 등 대형 배급사 및 영화사와 프로그램 배급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프랑스, 이탈리아, 인도 등 주요 주한 문화원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최대 인터넷방송국인 ‘크레지오닷컴’은 물론 인터넷포털사이트 심마니에서 운영하는 ‘엔터펀드’ 등과도 양해각서를 교환함으로써 위성방송 시대에 걸맞은 양방향 TV프로그램 개발도 눈앞에 두고 있다.
제3영화채널은 또한 국내 독립영화계의 질적 향상과 전문 영화인 양성을 위한 영상교육사업 등 프로그램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사업도 펼치기로 해 눈길을 끈다. 제3영화채널은 이를 통해 인디영화 배급사를 비롯해 해외문화기관, 해외영화채널, 교육문화기관, 인터넷엔터테인먼트를 연계한 종합 인티영화채널을 표방하기로 했다.
◆HBO
온미디어(대표 담철곤)가 운영하는 유료영화 채널 HBO는 미국 HBO 및 할리우드 5대 메이저배급사를 통해 도입한 엄선된 영화를 상영하는 프리미엄 채널이다.
국내 개봉영화의 경우 대부분 극장개봉 이후 6∼15개월내에 방영하며 20∼30대를 주 시청타깃으로 삼아 매월 초방 35편 등 총 200편을 편성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미국 HBO가 자체 제작해 방송하는 시리즈물, 오리지널 영화, 초대형 이벤트, 우수 다큐멘터리 등을 차별화한 프로그램으로 내세울 예정이다.
또 우수한 프로그램 확보와 함께 시청자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HBO채널은 광고가 없어 시청자들에게 시청방해를 주지 않는다. 또 시청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시청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HBO 오리지널 영화제, 초청시사회, 인터넷행사 등이 HBO가 구상중인 구체적인 이벤트 행사다. 특히 가입자들이 별도의 시청료없이 멀티플렉싱 채널인 HBO플러스를 보너스로 시청할 수 있는 것도 HBO가 타 채널과 차별화되는 분야다.
◆HBO플러스
HBO플러스(공동대표 담철곤·김성수)는 HBO의 멀티플렉싱 채널이다. HBO와 프로그램이 같지만 시간대를 달리함으로써 시간을 놓쳐 HBO에서 감상하지 못했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하나의 영화라이브러리를 두개의 채널이 공유함으로써 시청자들은 폭넓은 선택기회를 가지며 동일시간대에 원하는 장르를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하다.
7800원의 HBO 시청료를 지불하면 HBO플러스를 보너스로 시청할 수 있다.
HBO플러스는 멀티플렉싱채널이긴 하지만 HBO와 차별화한 프로그램 내용도 갖고 있다.
밤 11시부터 새벽 5시까지 심야 성인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것.
HBO플러스의 성인프로그램은 음지문화로 여겨져온 성인문화를 양지로 끌어내는 개념의 채널컨셉트를 가진다. 따라서 주요 프로그램은 고급 성인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영상미와 작품성을 고려해 편성된다.
또 청소년보호를 위해 컨버터에 내장된 잠금장치와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HBO플러스 잠금기능이 제공된다.
◆스카이초이스
스카이초이스는 페이퍼뷰(PPV:Pay Per View)방식을 취하는 서비스다.
채널단위 또는 채널 묶음단위로 시청하는 방송서비스와 달리 보고 싶은 1편의 영화나 1회의 스포츠경기, 1회의 이벤트 등과 같은 1회 단위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방식이다. 다시말해 1편의 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요금을 지불한다.
주 타깃은 스카이라이프 전 가입자며 프로그램은 영화다. PPV방식인 만큼 영화는 비디오출시 이후 불과 2∼3개월 지난 최신 작품이 주류를 이룬다. 기존 유료영화채널이 비디오 출시후 3∼9개월 지난 작품을 방영하는 것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프로그램은 10개 채널에서 20여편의 최신 영화를 방영하며 매주 토요일에 4∼5편의 최신 영화가 새롭게 편성된다.
원하는 시간대에 가정에서 리모컨으로 시청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가입자들에게 고유의 비밀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청소년의 무분별한 시청을 방지할 수 있다.
스카이초이스는 향후 영화에 이어 이벤트, 콘서트 등으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시청료는 영화가 1000원이며 이벤트 등은 최고 3000원까지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