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은 어깨관절 주위에 분포된 경락에 기체가 생겨서 기혈순환이 나빠지거나 비생리적인 산물의 일종인 담이 정체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주로 50세 이상의 노년층에 많이 온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도 하는데 장병으로 오래 누워있거나 중풍으로 팔다리가 마비된 사람에게 더욱 발생하기 쉽다.
초기에는 어깨가 결리기만 하고 큰 고통은 없으나 날이 갈수록 통증이 심해져 나중에는 팔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된다. 머리를 빗거나 웃옷을 입을 수 없으며 무심코 팔을 움직이다가 심한 통증 때문에 깜짝 놀라는 일이 많다.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면 서서히 움직이기 편해지다가 저녁 때가 되어 피로하면 다시 통증이 심해진다. 통증은 특히 손을 머리 뒤쪽으로 올릴 때 혹은 팔을 뒤로 젖힐 때 심하다. 발병 3∼4개월 후에 최고로 악화됐다가 서서히 통증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6개월 내지 1년까지 지속된다.
치료는 기의 소통을 좋게 하는 순기제와 담을 없애주는 거담제를 쓰면서 침·뜸·부항 치료를 겸하면 효력이 있다.
어깨결림 환자들 중에는 고통 때문에 심한 우울증에 걸려 실의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명랑한 마음가짐으로 따뜻한 찜질이나 목욕을 자주하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좋다. 팔을 앞뒤로 흔들다가 어깨를 상하로 움직인 후 팔을 늘어뜨린 상태에서 손목을 좌우로 비트는 순으로 운동하면 효과적이다. 밤에 잘 때는 겨드랑이 밑에 베개를 끼워두면 아침에 일어나서 팔을 움직이기가 한결 편하다.
어깨결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로는 부항기가 있다. 서울부항기·대건부항기·한솔부항기 등 여러 종류가 시판되고 있다. 어깨결림 예방에 좋은 상품으로는 원적외선을 발생하는 원적외선 찜질기, 맥반석이 함유된 맥반석 찜질기, 황토가 함유된 황토 찜질기 등이 있다. 또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 기능성 베개로 드림필로우 기능성 베개, 화베네 베개, 메디플로우 워터베이스 베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