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온라인교육-컨설팅업체 시장 진입 `호시탐탐`

 온라인교육업체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지속적인 전략과 유연성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유연하고 신속히 환경에 적응한다 하더라도 뚜렷한 사업목표와 핵심 기술력의 강화없이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주요 업체들은 최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러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 중 활발한 업체는 스마트포스, 클릭2런닷컴, 로터스/IBM 등이다. 이와 함께 아서앤더슨, 언스트앤드영(E&Y)과 같은 대형 컨설팅업체가 온라인교육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아메리카온라인(AOL), 야후 등도 온라인교육 활동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CBT시스템스의 후신인 스마트포스는 IT교육과정에 강한 콘텐츠 출판업체로서 메릴린치로부터 제일 큰 ‘순수 IT교육업체’로 평가받았다. 지난 99년 하반기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면서 사업영역을 모든 기술분야 교육으로 넓혀 기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포스는 앞으로 온라인교육 사이트를 개설해 기업체뿐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클릭2런닷컴은 지난 몇 년 동안 닦아온 기반을 바탕으로 제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교육콘텐츠 포털업체로 전환했다. 이 포털 사이트는 소비자들이 콘텐츠에 접속할 뿐 아니라 이 회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콘텐츠 작성 툴을 사용해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게 해 준다. 또 이 서비스는 기업체들로 하여금 자체의 인트라넷 기반 교육포털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포스와 마찬가지로 클릭2런닷컴도 종합 교육제품 및 서비스업체다.

 직원이 22만5000명이나 되는 로터스/IBM은 자체 직원을 위한 온라인교육 프로그램 규모가 세계에서 가장 크다. 따라서 IBM은 온라인교육 부문에서 대형 사용자인 동시에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업체여서 이 부문 시장에서 주도업체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다. IBM의 온라인교육 주력업체는 로터스 디벨로프먼트며 또 하나의 자회사는 200개의 IT과정을 제공하는 캐터펄트다. IBM과 로터스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포털과 지식관리 포털 전략을 통해 온라인교육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3만명의 컨설턴트를 갖고 있는 IBM의 글로벌 서비스 부문은 위성을 통해 사업 파트너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추후에는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만일 이 회사가 온라인교육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한다면 막강한 인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BM의 유럽·중동아시아 담당회장은 현대사회에서 교육분야가 IT보다 더 큰 시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IBM이 전사적 차원의 온라인교육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을 볼 때 그런 능력을 과소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주요 컨설팅업체도 통신, 전략, 인력관련 컨설팅, IT부문 등에 광범위한 자원과 능력을 갖고 있어 온라인교육사업을 추진하는 데 유리한 입장에 놓여 있다.

 아서앤더슨의 앤더슨컨설팅(AC)부문은 정규 및 비정규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바탕이 될 수 있는 지식관리 사업을 오랫동안 추진해 왔다. 뿐만 아니라 이 회사는 기업체에 웹 기반의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는 버추얼러닝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교육에도 상당한 경험을 갖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2만9000명 이상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E&Y는 지난 몇년 동안 교실학습을 대체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개발해 왔다. 350여명의 전담 직원이 참여하는 이른바 업무능률 촉진을 위한 학습환경(LEAP:Learning Environment to Accelerate Performance) 개발사업은 기술을 활용해 자체 직원의 지식과 전문기능을 습득하는 방법을 재조정,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지만 이를 고객에게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들 전문인력 중 80명은 대외적인 교육사업을 담당하고 있어 LEAP를 상용화할 가능성이 있다. LEAP가 경쟁력이 있을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만일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이를 다른 서비스와 통합한다면 이 부문 시장에서 강력한 업체로 부상할 것이다.

 이에 추가해 신생 온라인교육업체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부문보다는 시장규모가 작지만 새로운 관련기술과 가용자금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업체가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들의 제품과 서비스는 교육훈련 평가 툴 및 서비스, 교육 콘텐츠, 온라인 지도 및 전문 조언, 온라인 학습 동호회 툴 및 서비스, 콘텐츠 및 학습자료 제작, 관리 툴 등 다양하다.

 신생업체로는 석세스팩터스닷컴, 사이테이션닷컴, 멘토랩스닷컴, 온라인러닝네트워크, 아레파닷컴, 플레이스웨어, 차일드유, 이소사이어티, 브래스링, 에듀코슴닷컴, 튜터닷컴 등을 포함해 20여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