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발전 추이
인터넷의 확산으로 전자상거래가 폭발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모든 형태의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하는 산기술, 능력, 콘텐츠, 전달 수단 등이 등장하고 있다. 발전 속도가 비교적 느린 교육 분야에서도 이제 네트워크 기반의 온라인 교육 산업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함으로서 머지않아 관련업체들이 광범위한 온라인 교육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은 인터넷·전자상거래 확대바람이 가져오는 기회와 도전을 인식하고 콘텐츠를 보급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의 모색, 사이버 공간을 통한 이미지 제고, 온라인 교육업체들과의 제휴 등 수익 사업 부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런가 하면 기업체들은 자체 대학을 세워서 각종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한편 학계와 협력해 그들이 갖고 있는 콘텐츠와 전문가들을 이용하고 외부 전문 교육프로그램 서비스 업체로 아웃소싱도 하고 있다. 몇년 전부터는 많은 웹사이트와 포털서비스 업체들이 전문, 취미, 생활강좌를 개설했다. 온라인 교육 업체들은 종합적이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노벨상 수상자인 개리 베커(Gary Becker)가 지적한 대로 2500년 동안 별로 큰 변화가 없었던 교육분야는 이제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변화의 중심에는 인터넷과 관련 기술이 자리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의 학습방식이 나오게 될 것이다. 특히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기술이 새로운 교육 콘텐츠와 피교육자들에 대한 전달방식의 개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인터넷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기업이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은 대부분 정규 학사교육 과정이 아니라 비정규교육 형식을 띨 것이다.
전자상거래가 그러하듯이 앞으로 온라인 교육도 기업내 직원 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 공급업체, 사업 파트너, 고객 등 기업외부로 확대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전체 가치망(value chain)과의 관계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협력체제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교육은 지식관리(KM: Knowledge Management)의 일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시장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식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어서 최근 기업체들이 지식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강화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기술기반 제품과 서비스의 확산은 지식관리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교육과 지식관리가 중복된다고 볼 때 온라인 교육 제품 및 서비스 업체들은 지식관리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요구는 물론 시장에 나와 있는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파악해야 한다. 일부 온라인 교육 관련 업체들은 자사 제품에 지식관리 기능을 이미 탑재했으며 다른 업체들도 그렇게 하던가 아니면 지식관리 프로그램 업체들과의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
대체로 온라인교육 산업은 그 성숙도와 발전 정도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보다 3∼5년 뒤처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현재 유년기에 있으며 앞으로 청소년기와 성년기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유년기에는 기회가 많은 반면 위험도 그만큼 크고 주로 실험적인 사업이 추진된다. 이제 유년기를 벗어나 앞으로 2005년까지 청소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에는 여러 개의 주요 업체가 부상하면서 성장이 촉진되고 사업기회가 넓어질 것이다. 사업이 활성화할 주요 부문은 온라인 교육 호스팅, 아웃소싱, 시스템 통합, 시험 및 평가, 인력관리, 개별화된 소프트웨어, 교육자료의 변환 툴, 학습용 분석 툴, 콘텐츠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순조롭게 성장한다면 온라인 교육 산업은 2005년부터 성년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단계에서는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교육 서비스, 소프트웨어, 콘텐츠가 크게 발전할 뿐 아니라 첨단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 통신, 무선통신 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기간의 주요 사업 부문은 인력 및 소프트웨어 교육 대행, 첨단 학습 시스템의 호스팅, 경영자 교육, 적응 훈련 시스템, 세분화된 교육 콘텐츠, 개별화된 온라인 교육 환경 등이 될 것이다.
온라인 교육 관련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전문 업체를 인수·합병(M&A)하거나 제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포스(SmartForce)는 지난 몇년 동안 9개의 업체를 인수했는가 하면 내셔널컴퓨터시스템스(National Computer Systems)가 노바넷(NovaNet을를 인수했고 유니버설러닝테크놀로지스(Universal Learning Technologies)는 웹CT(WebCT)를 사들였다. 또 IBM, 시스코, 인텔, 노키아 같은 대형 업체들이 유수 대학이나 관련업체와 제휴할 가능성이 있다.
온라인 교육 산업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 중 하나는 기술 표준화가 부진하다는 것이다. 미국 국방부 계획에 의해 ‘SCORM(Shareable Courseware Object Reference Model)’이라는 표준이 제정되기는 했으나 교육객체에 대한 정의, 표준 관행 및 방법론, 표준 용어 등에 대해서조차 관련 업계의 의견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다.
온라인 교육 시장은 분석가들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명확한 규모와 전망을 추산하기가 어렵다. 이는 온라인 교육 산업과 그 주요 성장요소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고 각 성장요소의 중요도에 대한 평가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시장의 잠재력은 많은 분석가들이 추산하는 것보다 규모가 훨씬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또 한가지 고무적인 사실은 기업을 공개하는 온라인 교육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많은 투자자들이 이 부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의 개막
전자상거래가 획기적인 사업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 경영진은 아직 변화에 적응할 태세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유럽, 아시아의 대기업들은 이런 추세에 대응해 조치를 취했으며 시스코시스템스나 노키아 같은 일부 선두 업체들은 디지털 혁명의 다음 단계에 대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널리 확산돼 온라인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고 기업 경영진과 직원들이 인터넷의 효용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온라인 교육 부문의 성장이 촉진될 것이다. 전자상거래를 위해 개발되는 새로운 인터넷관련 기술이 온라인 교육의 기반이 되고 있고 그밖의 다른 IT분야 인프라의 발전과 인터넷 접속요금 및 관련 제품의 가격하락 등이 온라인 교육의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온라인 교육 툴과 콘텐츠의 개발도 역시 이 부문 발전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 세기말까지는 그리 큰 변화가 없었으나 금세기 초 10년 동안에 전자상거래와 함께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도 지금으로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획기적인 기술 혁신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새로운 교육형태인 온라인 교육의 도입은 앞으로 3∼4년 안에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사업이 부상하는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으려면 고도의 유연성과 신속한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 분야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각 전문부문과 산업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또 기술발전의 속도가 빨라지고 새로운 사업모델과 경쟁전략이 대두되면 기존의 지식과 전문기능은 머지않아 낡은 것이 되고 만다. 그 결과 여러 가지 형태의 온라인 정보기술(IT), 전자상거래 및 기타 ‘소프트 스킬(soft skill)’ 교육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이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 기업의 경영진에서 말단 직원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임직원들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몇년 전부터 이미 대학가에는 전자상거래 과정 바람이 일고 있으며 앞으로 이런 교육과정이 온라인으로 제공될 것이다.
지난 몇년 동안에 전자상거래와 관련 기술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상당히 높아졌다. 이와 함께 인터넷 기반 통신 및 협업 시스템도 크게 향상됐다. 이런 진전사항이 온라인 교육 산업을 본격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 기업체의 온라인 교육은 주로 기업내 교육에 적용됐다. 그러나 기업내 교육은 고객에 대한 기업의 교육과 제품공급업체로부터 받는 교육에 이르는 전체 가치망 중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에 온라인 교육이 효과적인 새로운 교육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이를 통해 제품 공급업체들은 고객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매출을 증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복잡한 제품이나 솔루션을 공급할 경우에는 온라인 교육이 더 중요하다. 또 온라인 교육을 통해 고객이 제품의 고장이나 이상을 스스로 해결하게 함으로써 고객지원 비용을 절감하거나 궁극적으로는 이를 없앨 수도 있을 것이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기업이 공급망의 여러 요소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게 되면 구매자의 요구에 대해 미리 대비하면서 공급망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런 혜택은 공급업체가 공급망과 더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수록 더 커질 수 있다. 기업이 국내외적으로 확산되고 팀 및 프로젝트 기반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웹기반 협업 툴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고 또 이런 웹 기반 툴은 정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자료제공 SRIc-BI>
<정리=온기홍기자>
<자료문의 : 기존대로……>
<테크애널리스트 적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