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 4월부터 인터넷 폰 서비스에 청신호

TRAI(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가 4월 1일부터 실시되는 인터넷 폰 서비스 도입을 수락했다.

통신부에 제출한 제안서에는 기존의 일반 전화 서비스 , 셀룰러 모바일 서비스, 국내 장거리 전화 서비스 업체들이 각자 소지한 라이센스에 따라 각각의 서비스 코드에 따라 접속할 수 있게 분리된 VoIP 기간 백본망 허용에 관한 문안이 담겨 있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규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서비스 업체들의 유동성을 높이고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높이고자 TRAI는 " 고품질 전화 서비스 외에 서비스 품질이 다소 떨어지더라고 고객을 위해서라면 자사 설비를 토대로 한 다른 서비스 코드를 통해 접속이 가능한 VoIP 표준의 기타 서비스 제공을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인터넷 폰은 ISP 사용자가 PC를 이용하여 음성 부호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규정되어 있다. 이를테면 PC간, PC와 일반 전화, 또는 국내 IP-based H.323/SIP 터미널에서 국내외 유사 터미널간의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

서비스 업체가 자체로 제공하는 고품질 서비스 사용료는 PSTN-based 서비스와 엇비슷할 것이다. VoIP-based 서비스 품질은 다소 떨어지지만 고품질 통화보다 서비스 요금가 싸다면 소비자들은 기꺼이 감수할 것이다.

TRAI는 또한 ISP가 제공하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요금 문제와 관련하여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부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취급하기로 했다.

PC와 IP 기반 터미널간의 인터넷 전화를 위한 CPE(고객댁내장비)를 보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닌 PTIC(public tele info certres)와 Sanchar/Cyber Dhabas 같은 인터넷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을 USO 프로그램에 포함시킬 것과 PTIC 보급을 포함하여 인터넷 전화를 위한 필수장비로 보급 등 정보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안들이 담겨있다.

또 다른 주요 내용은 TEC(Telecom Engineering Centre)은 음성 품질에 대한 서비스 업체 자체 모니터링 뿐 아니라 객관적 모니터링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 (주)비티엔 제공 http://www.gate4indi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