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온라인교육-사업계의 변화

온라인교육산업에 영향을 주는 수급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인터넷과 관련기술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이 부문 기술은 기존의 교육훈련산업에 안주하려는 업체에는 위협이 되고, 떠오르는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전략을 신속하게 개발하는 기업에는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온라인교육산업은 그 특성상 매우 세분화돼 있어 이를 종합하는 업체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온라인교육이 전자상거래와 통합돼가는 한편 전자상거래와 온라인교육 제품 및 서비스의 주기가 계속 짧아지고 있어 사업모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험이 활발해질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이미 그런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교육부문의 주요 업체인 클릭2런닷컴(Click2learn.com)과 스마트포스(SmartForce)는 기존 교실을 통한 교육활동과 함께 늘어나는 온라인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웹을 통한 콘텐츠의 제공을 강화했다. 도센트(Docent), 사바(Saba), 아리스타날리지시스템즈(Arista Knowledge Systems) 등 주요 학육관리시스템 업체들은 우수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 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경쟁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관련업체들의 콘텐츠업체들과의 제휴나 인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가령 스마트포스는 지난 몇년 동안에 날리지웰(Knowledge Well)을 포함한 9개의 업체를 인수했다. 이밖에도 많은 업체들이 지난 몇년 동안에 인수, 합병 또는 제휴했다. 내셔널컴퓨터시스템스(National Computer Systems)는 인터넷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업체인 노바넷(NovaNet)을 인수했다. 유니버설러닝테크놀로지스(Universal Learning

Technologies)는 기존 교실기반의 과정을 웹콘텐츠로 전환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웹CT(WebCT)를 사들였다. 실반러닝시스템스(Sylvan Learning Systems)와 MCI월드컴(MCI WorldCom)이 제휴해 캘리버러닝네트워크(Caliber Learning Network)를 설립했다. 스트리트테크놀로지스(Street Technologies)는 세븐스레블(7th Level)과 합병, 세븐스스트리트(7th Street)가 되고 이 회사는 비아그래픽스(Viagraphix)를 인수한 다음 런2닷컴(Learn2.com)과 합병했다. 인터넷음향 및 영상전송 솔루션업체인 인터뷰사(Intervu Inc.)는 웹기반 양방향 통신 및 호스팅 서비스 업체인 넷포디움사(Netpodium Inc.)를 인수했다. IT교육업체인 글로벌날리지네트워크(Global Knowledge Network)는 기술분야 온라인 교육업체인 PTS러닝시스템스(PTS Learning Systems)를 매입했다. 또 아시메트릭스(Asymetrix)와 로터스(Lotus)는 픽셀미디어비주얼커뮤니케이션스(Pixelmedia Visual Communications)와 패스웨어소프트웨어(Pathware Software)를 각각 인수했다.

 미국과 유럽의 기업체들은 일부 교육사업에 대해 아웃소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호스팅 서비스가 확산되고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사업이 정착됨에 따라 많은 기업체들이 일부 교육서비스를 위해 외부 전문가를 활용할 의사를 갖고 있다. 학습이나 교육훈련을 아웃소싱하면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렵지만 온라인교육을 ASP에 의뢰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부문의 대표적인 업체에는 디지털싱크(DigitalThink)와 이칼리지(eCollege)가 있다.

 다국적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소프트웨어와 교육자료 등을 현지화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로터스, 시스코, IBM, HP를 비롯한 여러 기업체들이 웹사이트를 설치하면서 국제적 전자상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다음 단계로 여기에 온라인교육 기능을 통합할 것이다. 이런 추세에 부응해 미국, 유럽, 중남미의 대학들은 온라인교육 제품과 서비스를 확대하는 동시에 교육서비스 업체와 고객을 위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