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 이화여대 과학기술대학원장,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과 프로의 길’ 저서 출간

 데이터베이스(DB)의 세계적 권위자로 세계컴퓨터연구회장직을 8년 동안 역임했던 김원 이화여대 석좌교수(과학기술대학원장·미국 사이버데이터베이스솔루션 회장)가 이공계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과 사회진출 방법을 소개하는 안내서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과 프로의 길’(생능출판사)을 출간했다.

 김 교수는 이 책에서 지난 20여년 동안 기업, 연구, 학술 및 교육 활동을 하며 겪은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난을 겪고 있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성공적인 대학원 생활 방법을 비롯해 (이공계)연구 및 논문 작성방법, 영어로 논문 작성하는 방법, 사회진출의 첫단계인 이력서 작성 및 취업면담 방법, 프로로서 경력을 쌓으며 사는 방법 등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이 책은 전문인을 꿈꾸는 이공학도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실질적인 지침서 역할도 하고 있다. 이 책에는 김 교수 외에 이화여대 과학기술대학원 교수진, 포항공대 최인준 교수, 전남대 이도헌 교수, 서울시립대 홍의경 교수 등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김원 교수는 관계형 DB가 주류를 이뤘던 지난 80년대 중반 미국의 국책연구소 MCC에서 세계 최초로 객체지향 DB모델을 개발해 상품화한 학자 겸 사업가로 1999년 이화여대 석좌교수로 부임한 뒤 과학기술대학원의 초대 원장을 맡아 이화여대 BK21 ‘과학기술 여성전문연구인력 양성 특화사업단’을 이끌고 있다. 김 교수는 최근 아시아인 최초로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에서 선정하는 2001년 ‘특별공로상(Distinguished Service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출판기념회는 3월 4일 오후 4시 15분 교내 아산공학관 301호에서 열린다.

<온기홍기자 kho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