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운용해 지식화하고 투자대비효과(ROI)를 극대화할 방안은 무엇인가. 5일부터 2일간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객관계관리(CRM) 및 전사데이터웨어하우스(EDW) 콘퍼런스인 ‘테라데이타 유니버스 2002’를 통해 그 해답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고객들은 광활한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모래알과 같은 데이터를 남겨 놓는다. 따라서 고객과의 접촉(관계), 마케팅, 수익창출 단계를 일사불란하게 운용할 방법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이번 행사에서도 모래알 같은 고객정보(데이터)를 알뜰하게 모으고 관리해 비즈니스로 연계하기 위한 방안찾기가 화두로 등장했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NCR 테라데이타사업부(http://www.Teradata.com)는 이같은 일반기업들의 관심사에 부응, CRM을 활용해 ROI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NCR 테라데이타부의 론 스위프트 부사장은 최고 수준의 ROI를 실현한 선진기업들의 CRM 적용사례와 효과를 소개하며 성공적인 CRM 구성·프로세스·전략의 방향타를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올바른 CRM 및 EDW 인프라 선정전략(가트너리서치 앤디 버틀 사장)=성공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DW) 애플리케이션 구축방안을 제시했다. 그 전제조건으로 확장성과 가용성이 높은 서버를 들었다. 또 가트너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평가(evaluation)모델인 ‘ASEM’을 통해 NCR의 하드웨어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사용경향과 관행을 소개했다.(5일)
◇물류·운송업 성공사례(페덱스 의사결정시스템부 마크 쿠퍼 박사)=지난 6년여간 운용해온 정보관련 슈퍼 허브 하드웨어와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의 가치를 설명했다. 또 데이터웨어하우스 발전과정과 해결할 문제점을 살펴보는 한편 페덱스 데이터웨어하우스의 미래를 조망했다.(5일)
◇금융업 성공사례(로열뱅크오브캐나다 게탄 르페브레 부사장)=6일 오전 11시부터 CRM트랙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로열뱅크오브캐나다의 마케팅 리서치, 고객분석, CRM전략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고객 세그먼테이션 프레임워크, 고객 정보활용법, 고객 수익성의 전략적 중요성, 리스크 관리전략, CRM 성과와 교훈 등을 고찰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벤트 마케팅과 캠페인 관리솔루션(한국NCR 테라데이타부의 박찬주 컨설턴트)=6일 오후 3시 솔루션트랙을 찾으면 된다. 고객의 속성에 기반한 타깃 마케팅이 비효과적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벤트 기반 마케팅 시스템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이벤트 기반 마케팅은 고객의 주요 변화와 행태를 토대로 삼아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