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특강> DVD레코더 기술과제와 시장전망

 필자:제임스 체이스 주니어(James A Chase Jr)

 86년 캘리포니아주 폴리테닉대학 전자공학 졸업

 90년 동대학 전자공학 석사

 88∼98년 내셔널세미컨덕터·아날로그디바이스·레이선세미컨덕터 연구원 및 마케팅 매니저

 99년 시큐브마이크로시스템스 컨슈머 플랫폼부문 수석 마케팅 매니저

 2001년∼현재 LSI로직 VCD·DVD부문 수석 마케팅 매니저

 

 DVD리코더가 차세대 정보가전제품의 선두주자로 떠올랐다. DVD 제조(OEM)업체는 물론 반도체업체 역시 기존 DVD플레이어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DVD리코더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목표 아래 활발한 투자와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DVD 재생 분야는 2001년 출고량이 약 2800만대에 달했을 정도로 대규모 시장이다. 디지털 보드 통합화와 저렴한 DVD롬드라이브 사용을 통해 소비자가격을 맞출 수 있었고 비디오·DVD 타이틀 등 콘텐츠를 동시에 출시한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다. 이 때문에 DVD리코더도 제조원가 혁신을 바탕으로 포맷 통합·기능 구현·플레이어간 호환성 등이 해결돼야 VCR와 다른 홈미디어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업체들이 DVD리코더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신형 칩은 현재의 DVD 재생 기능을 유지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기능 구현이 가능하도록 싱글칩 형태의 통합솔루션을 제공한다.

 업계 분석에 따르면 DVD리코더 시장은 2004년 최종 출고량이 500만대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에서 시작된 DVD리코더는 지난해 후반기 미국과 유럽으로 진출, 본격적인 세계화 전략에 들어갔다. 아직 DVD리코더는 고가지만 향후 소비자들이 VCR와 디스크 방식의 선명한 화질과 다양한 오디오·비디오 기능을 갖추고 DVD 디스크의 비디오 콘텐츠를 편리하게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DVD제품으로 대체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현재 기존 DVD리코더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문제, 리코딩 포맷간 비호환성, 시스템 비용 문제 등이 홈미디어리코딩 천국의 도래를 제한하고 있다. 컴포넌트 공급업체들은 이런 문제들을 극복해 차세대 DVD리코더가 일반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소비자들에게 필수품으로 인식돼도록 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현재 OEM업체들은 최신 디지털 캠코더와의 연동을 위한 DV25 인터페이스, DVD플레이어 지원을 위한 DVDR 매체에서의 DVDV 포맷 리코딩, 기본 콘텐츠 편집 기능, DVR·타임시프팅 기능 등 DVD리코더 시장을 차별화하고 고무할 각종 신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급형 DVD리코더 시장은 아직 맹아단계며 PC 시장만 막 DVD리코더 드라이브를 채택하기 시작했을 뿐이다. 시장잠재력이 큰 만큼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지체시키는 잠재적 장애물 또한 많다. 이런 요소들을 살펴봤다.

 ◇기능성=소비자는 다양한 기능의 DVD리코더를 기대한다. 이런 기대의 대부분은 과거 VCR·디지털 캠코더·DVD플레이어의 경험에서 기인한다. 기본적으로 DVD리코더가 더 고가이므로 재생 기능만 보더라도 소비자는 현재의 DVD플레이어와 대등하거나 더 나은 기능을 기대할 것이다. 따라서 DVD리코더는 기존 DVD플레이어 이상의 고품질 재생 성능을 갖춰야 한다. 고급 DVD플레이어는 순차주사 출력, 향상된 오디오 디코딩(DTS·DVD 오디오 등)과 같은 고급기능도 지원한다. 그러므로 DVD리코더도 이런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소비자는 또한 디스크에 녹화, TV 쇼 녹화, 프로그래밍 기능, 디지털 캠코더를 이용한 홈무비나 프레젠테이션 제작, 타임시프팅을 위한 동시 인코딩·디코딩 등 세련된 기능을 갖춘 DVD리코더를 기대한다. 이런 기대의 일부분은 VCR의 경험에 의한 것이며 다른 부분은 디지털시대의 기술 진보에 의한 것이다. DVD리코더가 VCR와 DVD플레이어를 대체하려면 기능 면에서 이 두 제품을 압도해야 한다.

 사용자는 당연히 비디오 리코딩에도 DVD의 화질과 대등한 화질을 기대한다. 여기서는 아마추어 캠코더 사용자가 촬영했을 때 들어가는 노이즈가 용납되지 않는다. 다행히도 현재의 비디오 인코더는 독자적인 이미지 필터링 기능이 있어 이미지 품질과 해상도가 우수하다. DV25 표준(미니DV·디지털8 포함)을 지원하는 디지털 캠코더는 이전 아날로그 기기보다 녹화 이미지가 선명하다. DVD리코더는 기존 아날로그 연결 지원에 추가해 IEEE1394 포트를 통한 디지털 캠코더와의 직접 인터페이스도 가능해야 한다.

 ◇통합성과 호환성=현재 시중에는 DVDRW·DVD램·DVD+RW의 세 가지 DVD리코더 기술이 있다.

 현재 DVD램은 대부분의 시중 DVD플레이어에서 재생이 불가능한 카트리지 방식의 디스크 형태로 제공된다. DVDRW 디스크는 대부분의 DVD플레이어에서 재생되나 DVD램 드라이브에서는 재생이 안된다. 두 기술 모두 탁월한 장점이 있으나 별도의 시스템용으로 설계됐다.

 DVD램은 데이터 중심이라 사용자가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액세스하는 데 유리하다. DVDRW는 비디오 중심 기술이기 때문에 DVD-VR 모드에서의 정보 기록-선형 리코딩·캠코더로부터 이미지 전송이 가능하다. DVD+RW는 DVDRW와 DVD램의 장점을 취합했으나 아직 신규 포맷이라 시장에서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PC 통합화와 DVD플레이어 기본 설치 추세가 포맷 표준화와 업계 통합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 아직 단일 표준이 정착되지 않았으며 본질적으로 경쟁관계이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 단일표준이 확립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DVD리코더 시장이 크려면 포맷에 관계없이 어떤 디스크라도 재생할 수 있는 DVD기술이 실현돼 소비자들이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매체와도 공유와 리코딩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 OEM업체들이 현재 시중의 DVD플레이어를 지원하는 각각의 포맷별로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서는 소비자가 포맷에 구애받지 않는 기술이 실제로 있는지 확신하지 못해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DVD리코더 구입을 미루게 될 수도 있다. 각각의 포맷이 시장 점유를 놓고 경쟁하는 동안 OEM업체는 포맷에 구애되지 않으면서 높은 통합성을 지닌 제품을 추구해야 한다. 그래야 특정 표준이 우세해지더라도 완전히 판이한 표준에 맞추기 위해 솔루션 일체를 새로 바꾸는 일이 없을 것이다.

 ◇가격=현재 DVD리코더의 가격대가 판매를 더디게 하고 있다. OEM업체는 각각의 기능을 구분해 기술의 재개발 없이 적정한 시장 가격을 산출할 필요가 있다. 현재 리코더 드라이브 서브시스템이 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지만 그림1과 같은 솔루션에도 위에서 언급한 보드 기능을 지원할 각종 컴포넌트가 필요하다. 이런 이산적 접근방식 또한 프로세싱 칩마다 여러 개의 SD램을 탑재해야 하므로 비용을 증가시킨다.

 일부 컴포넌트 공급업체는 각종 기능의 구현이 가능하고 제조단가를 크게 낮출 수 있는 싱글 칩 백엔드 제품을 통해 비용문제 해결을 모색한다. 이 칩은 기존 로더와 직접 인터페이스가 가능하고, 비디오·오디오 디코딩 및 프로세싱을 비롯한 부가적인 기능 세트 관리 옵션을 제공한다. 이 싱글 칩은 또한 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CPU를 내장하도록 설계됐으며 시장 확대에 맞춰 확장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제공함으로써 공통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에서 DVD플레이어·DVD리코더·DVR 또는 이의 조합·기타 하드드라이브 방식 리코더와 같은 여러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재사용=일반소비자 대상 OEM업체들은 엄청난 시간과 기술을 DVD 재생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투자한다. 오늘날의 시장에서 DVD리코더가 성공하려면 OEM업체들은 다양한 기능에 동등한 재생 품질을 갖춘 DVD리코더를 공급해야 한다. 여기서 OEM업체가 바라는 최저선은 새로운 재생 기술을 다시 개발하지 않고도 재생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차세대 홈리코딩 기기를 구현하는 것이다.

 재생이 녹화보다 까다롭지만 (디스크 검색, 재생 가능 여부 확인, 디스크의 흠집이나 먼지에 의한 오류 탐지 및 관리 기능이 있어야 하며 각각의 인코딩 알고리듬이 타이틀의 MPEG2 규격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OEM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제품가격과 무관하게 재생 품질에 대해 미리 기대치를 설정해놓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OEM업체들은 기존 DVD플레이어용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DVD리코더 제품에 활용함으로써 개발 리스크를 줄이고 출시를 앞당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LSI로직은 이 같은 기술적 요구를 바탕으로 ‘디멘션 8600’이라는 DVD리코더 시스템 프로세서를 내놨다. DV25 코덱 기능과 모든 호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동시에 DVD리코딩·광학디스크에서의 비디오 타임시프팅 등이 가능한 오디오 DSP 탑재 듀얼 RISC CPU를 내장했다. 이 듀얼 CPU는 LSI로직의 ‘지바’ DVD디코더 제품군과 소프트웨어적으로 호환된다. 또 녹화 화질을 극대화하고 순차 디스플레이 비디오 출력을 위한 디인터레이싱을 지원하기 위해 독자적인 모션 보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