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성능 테스트

칩셋별 성능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식을 사용했다. 먼저 현재 가장 많이 상용되는 DDR 메모리 모듈이 DDR266 제품이기 때문에 DDR266 메모리를 사용할 때의 성능을 알아보았다. DDR266을 사용할 때의 성능비교를 기존의 칩셋과 함께 알아보기 위해 VIA의 KT266A 칩셋 메인보드를 함께 사용했으며, 메모리 모듈은 삼성 DDR266 CL2.5의 모델을 사용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메인보드

 기가바이트(Gigabyte) GA-7VTXH (KT266A)

 MSI KT3 Ultra-ARU (KT333)

 Iwill XP333-R (ALiMAGiK 1)

 ECS K7S6A (SiS745)

 

 DDR266 메모리를 사용할 때의 성능비교

 

 산드라 2001te CPU/CPU 멀티미디어 벤치마크

 <산드라 cpu 벤치마크 그래프>

 <산드라 멀티미디어 벤치마크 그래프>

 

 산드라 2001te를 통해 알아본 프로세서의 성능은 칩셋이 각각 다르더라도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프로세서 자체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것이기 때문에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한 경우에는 거의 비슷한 수치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제품별 약간씩의 차이는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의 오차범위와 메인보드별 프로세서 클럭설정이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다.

 

 산드라 2001te 메모리 대역폭 벤치마크

 <산드라 메모리 벤치마크 그래프>

 산드라 2001te에서 나타난 메모리의 성능을 보면 메모리 관련 칩셋의 성능과 메인보드 설계의 차이를 알 수 있다. VIA의 KT333 칩셋이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비교대상으로 사용한 KT266A와 SiS745가 그 다음으로 우수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퀘이크3 어리너

 <퀘이크3 테스트 그래프>

 오픈(open)GL 그래픽 가속성능을 알아보는 게임 테스트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퀘이크3 어리너로 테스트한 결과는 거의 엇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ALiMAGiK 1의 결과는 고해상도로 올라갈수록 약간의 성능저하를 보여서 메모리와 AGP 성능에서 약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MPG 인코더

 

 재생시간 48초 분량의 동영상 파일을 TMPG 인코더로 인코딩한 소요시간이다. 이 테스트에서는 모든 칩셋에서 거의 동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시스마크 2001

 <시스마크 벤치마크 그래프>

 사무실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는 엑셀과 MS 워드, 파워 포인트, 아웃룩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넷 제작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는 드림위버, 포토숍, 프리미어, 미디어 인코더, 플래시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실행해서 시스템의 실제적이고도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시스마크(SYSmark) 2001의 테스트 결과다. 이 테스트에서는 KT333이 가장 앞서고 있으나 나머지 수치와의 격차가 거의 없어서 대동소이한 성능을 보였다.

 

 DDR333 메모리를 사용할 때의 성능비교

 이번에는 지금 살펴보고 있는 칩셋들의 가장 큰 특징인 DDR333 메모리 사용 성능에 관한 성능 비교다. 각각의 메인보드에 DDR333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을 때의 테스트 결과와 함께 DDR266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을 때와의 성능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가지 결과를 함께 정리해 보았다.

 

 <표2>테스트환경

 

 산드라 2001te CPU/CPU 멀티미디어 벤치마크

 <산드라 CPU 벤치마크 그래프>

 <산드라 멀티미디어 벤치마크 그래프>

 

 프로세서 자체의 성능은 메모리가 바뀌어도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칩셋간의 격차도 오차범위를 적용한다면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산드라 2001te 메모리 대역폭 벤치마크

 <산드라 메모리 벤치마크 그래프>

 

 메모리 성능에 있어서는 역시 DDR333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을 때의 수치가 DDR266 메모리 모듈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KT333은 메모리 종류에 따른 성능차이를 가장 크게 나타내고 있어서 DDR333 메모리의 성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끌어내고 있다. 하지만 ALiMAGiK 1의 경우에는 DDR333 메모리를 사용했을 때의 수치가 오히려 더 떨어지게 나타났다. 이는 프로세서 클럭과 메모리 클럭의 비동기식 설정에 의한 타이밍을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퀘이크3 어리너

 <퀘이크3 테스트 그래프>

 

 오픈GL을 사용한 게임 테스트에서도 KT333은 DDR333을 사용했을 때의 성능향상이 가장 돋보였으며, SiS745 역시 상당한 성능향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ALiMAGiK 1은 메모리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DDR333 메모리를 사용했을 때의 수치가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

 

 TMPG 인코더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에서도 DDR333의 성능향상은 보여지고 있다. 역시 KT333의 성능차이가 가장 컸으며, ALiMAGiK 1은 여전히 DDR266을 사용했을 때의 성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시스마크 2001

 <시스마크 벤치마크 그래프>

 

 시스마크 2001에서의 결과는 DDR333의 성능향상이 나타나기는 했지만 앞서 테스트한 결과에 비하면 그 폭이 작은 편이다. 이는 메모리 성능에 크게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과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의 차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