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컨설팅 거물과 인도 톱 상위권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업의 사상초유의 대규모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졌다. 세계 5대 컨설팅사 중 하나인 KPMG Consulting이 인도 최대의 IT서비스 기업인 TCS와 세계적 전략적 제휴에 돌입한 것이다.
지난 주 양사는 주업종인 금융서비스 부문 외에 광범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할 것에 동의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KPMG Consulting과 TCS의 제휴로 인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던 기존의 비용 효과적인 시스템 개발 역량의 증강과 더불어 세계적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한다.
KPMG Consulting의 CEO Rand Blazer는 이번 제휴에 대해 "지금까지의 전략적 제휴의 정점으로 앞으로 KPMG Consulting은 고객 서비스의 대폭 확대와 함께 모든 산업 부문에서 사업개발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많은 경쟁사들이 두 세 개의 해외 업체들과의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KPMG Consulting과 TCS의 제휴는 "양사가 모두 각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 기업이기에 최고의 제휴로서 큰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더더구나 다른 경쟁사들과는 달리 KPMG Consulting은 인도에 해외개발 센터를 두고 있지 않다.
KPMG Consulting의 금융 서비스 부문 대표 Steve Crosby는 이번 제휴 성사에 주요 인물로 지목되었다.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TCS는 거액의 매출로 상대방을 사로잡았다. 양사는 공동 사업 목표설정과 실행을 위해 자사의 자원을 전적으로 투자하기로 약정하였다. 전략적 제휴로 인해 연간 1억 달러이상의 매출이 예상된다.
TCS가 소위 `전략적`제휴를 통해 이 기대치에 어느 정도 부응하게 될지는 불확실하다.
매출이 20억 달러가 넘는 KPMG Consulting은 글로벌 비즈니스 어드바이저와 시스템 통합의 선두업체이다. 10,000명의 직원과 2,500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본사는 버지니아 주의 맥린에 있으며 세계 각처에 지사를 두고 있다. KPMG Consulting Inc는 세계적 회계 및 세무법인체인 KPMG LLP에서 분리되어 2001년 2월 주식 공모를 했다.
KPMG Consulting Inc (KCI)는 인도에 아직 진출하지 않았다.
인도에서의 KPMG 사업활동은 KCI(KPMG Consulting Inc)와는 관련이 없다.
즉 인도에서의 컨설팅 업무를 진행한다고 해도 KCI 업무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다. KPMG의 인도 지사는 TCS와의 제휴에 대해 언급을 회피했다.
TCS 대변인 역시 "KPMG와의 단독 협정은 없다. 다만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와 고객을 돕는 일에 기꺼이 협조하기로 약정했다."고 만 말했다.
KCI는 자사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유명업체들과 동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스코 시스템, 마이크로소프트, SAP, 컴팩, 오라클 등과 제휴관계에 있다.
Tata 그룹의 계열사인 TCS는 올 회계연도의 매출이 약 8억 5천 4백만 달러로 예상된다.
2000-01에는 총매출 6억 5천 460만 달러에서 순수익이 1억 6천 7백만-1억 8천 7백만 달러였다.
TCS는 24개국에 125개 지사와 20,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조만간 IPO를 실시할 예정이다.
< (주)비티엔 제공 http://www.gate4indi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