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에스엠티-마운터 KE-2000시리즈
한주에스엠티(대표 백남칠 http://www.hanjusmt.co.kr)는 중속기(SMD) 부문의 세계 리더업체 일본 주키의 마운터 KE-2000시리즈 4종을 내놓는다.
기존 KE-700 시리즈의 후속 제품으로 극소 부품의 흡착 및 장착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업계 처음으로 진공압 자동보정기능을 내장, 부품손실을 대폭 감소시켰고 환경친화성을 높이기 위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설계했다.
또 픽&플레이서 방식으로서는 처음으로 세가지 조명방식과 3색 고휘도발광소자(LED)를 조합해 화면인식률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모든 이형부품(QFP, BGA, CSP, 커넥터 등)과도 호환 가능하다.
멀티 노즐을 장착한 칩 마운터 KE-2010은 실장착속도가 1만1000CPH(IPC 기준)으로 극소칩 대응 진공흡착이 가능하도록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제고했다. 고성능 제품인 KE-2030은 PCB 2장을 동시작업 및 개별작업이 가능하고 동급 최고의 실장착속도 2만CPH가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마운터 KE-2020은 고정도·고분해능 비전 헤드를 채용해 실장착속도가 1만1000CPH가 가능하며 3조명시스템(red/green/blue)을 채용했다. KE-2040은 2개의 고정도·고분해능 비전 헤드를 채용했고 신형 MTC 채용으로 IC 2개를 동시 흡착할 수 있다. 또 부품 대응력은 74㎜ 스퀘어까지 가능하다.
지난 99년 4월 설립된 이 회사는 지난해 5월 화성공장으로 확장·이전, 기술센터와 생산기술연구소를 설립, 품질서비스 능력을 대폭 확충했으며 EMS사업에도 직접 진출했다.
◇남아전자산업-SMD계수기
남아전자산업(대표 박준천 http://www.namasmt.com)의 SMD계수기 ‘매직프린터’는 초당 1만개의 디지털 실장 부품을 셀 수 있다. 휴대가 간편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으며 10암페어의 충전용 건전지로 1주일 동안 재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원이 소모됐을 경우 경고음이 울려 작업자가 사전에 대응할 수도 있다.
특히 기존 계수기는 칩과 딥 부품을 동시에 셀 수 없어 개별 장비를 사용해야 했으나 이 제품은 동시 계수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효율적 부품 관리를 위해 계수된 년·월·일·시간 및 상호까지 프린팅해 주는 라벨 프린팅 기능도 갖추고 있다.
모든 SMD 부품 및 액셜(Axial), 레이디얼(Radial) 계수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원하는 계수량을 사전에 지정해 둘 수 있고 오류를 알려주는 자기 진단 기능도 탑재돼 있다.
88년 설립된 이 회사는 ‘공장자동화를 위한 효율적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SMT관련 장비만 10년 이상 판매해 왔으며 96년부터는 자체 브랜드의 제품을 제조, 일괄방식(턴키베이스) 방식으로 다양한 장비를 공급해 왔다.
◇에스엠텍코퍼레이션-스크린프린터
에스엠텍코퍼레이션(대표 방상돈)은 슬롯에어노즐을 채용한 독일 SMT사의 저전력 소모형 SMT와 웨이퍼 범퍼링과 LCD 프린팅도 가능한 독일 에크라(EKRA)의 스크린프린터(E-5)를 내놓는다.
E-5는 작업 PCB표면에 균일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 일반 솔더페이스트 사용시 리플로 구역의 세팅 온도를 230℃로 저온 유지가 가능하다. 또 각 가열 구역안에 2중 실리콘 봉합을 적용해 구역과 구역간, 구역과 외부와의 온도 차단이 거의 100%에 가깝다.
3단계 필터로 플럭스를 제거해 공기를 리플로 구역에 재공급할 수 있는 플럭스 운용 시스템으로 시간당 4kw/h로 전력 소모로 동종 장비중 초절전형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울트라 파인 피치 프린팅이 가능해 반복정밀도가 좋고 사용된 프레임 교체가 30초 이내로 짧아 사용자가 쉽게 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스퀴지 헤드(Squeegee Head) 진행시 매 0.6초 단위로 스퀴지 압력을 자동으로 검사하고 솔더 인쇄량을 3D 입체방식으로 자동 검사해 주며 2개의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해상도가 탁월하고 처리속도가 배가된다.
회사측은 프레임의 종류와 크기에 상관없이 간단하게 장착이 가능해 다른 장비보다 가격이 60% 가량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센트라-MPM 스크린 프린터
SMT 및 반도체장비 유통업체 센트라(대표 최종국 http://www.centrakorea.com)는 이번 전시회에 미국 쿡순 일렉트로닉스의 MPM 스크린 프린터와 일렉트로버트 리플로, 필립스의 마운터 등을 가격 및 기능별로 세분화해 다양한 모델들을 내놓는다.
MPM 스크린 프린터는 안정성과 높은 정밀성·편의성이 장점으로, AP 프린터 기능을 강화하고 정밀도를 ±0.010㎜ at 6시그마로 높인 ‘AP엑셀’과 중저가용으로 사이클 타임을 11초로 낮춘 ‘아큐플렉스’ 등이 선보인다.
리플로는 실 생산시 온도 편차가 ± 3℃로 안정된 히터와 견고성이 뛰어나며 ‘브라보 8105’는 쿨링 존으로 안정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계약을 체결해 라인업을 확대한 필립스 마운터는 제조원가를 낮춘 가격경쟁력 때문에 중국·대만 등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FCM2’는 CPH가 9만6000이며(0.0375sec/칩) 자재 손실 비율이 0.007%로 세계에서 가장 적다. 또 단위면적당 생산성이 높고 인원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밖에도 ‘ACM’은 다양한 부품과 호환이 가능하며 플립칩을 ±0.009㎜로 장착, 그리퍼 노즐 적용 등 멀티마운터에 적합하다.
◇대정-리플로오븐
대정(대표 이계왕)은 산톰의 무연 리플로오븐(ReflowOven)과 소니의 칩마운터를 선보인다.
일본 산톰사의 무연(lead free) 리플로오븐은 무연 시스템에 대응하는 환경친화 시스템과 디스플레이 시스템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했다는 것을 자랑한다. 제품은 전세계에 약 3000대가 팔렸으며 가격이 합리적이고 신뢰도가 높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 제품은 각 영역별로 독립순환방식을 택했으며 43㎸A 정도로 소비전력이 낮다. 패널히터표면(panel heater surface)을 통해 갈매기모양패키지(QFP:Quad Flat Package), 볼그리드어레이(BGA), 칩 사이즈팩(CSP)에 적합한 IR방식을 적용했다.
소니의 칩 마운터(모델명 SI-E1100Mk)는 소형, 고속, 고성능의 칩 마운터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보이게 되는 플래닛 헤드(planet head)는 7만2000CPH를 제공하여 두께검사 기능과 반사·투과 인식전환 기능을 구현한 장비다. 0603부품 등 고밀도, 실장에도 대응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반사부품 인식방식과 투과부품 인식방식을 동시에 제공한다. 무엇보다 광폭부품의 인식이 가능하고 앞으로 부품종류 확대나 고밀도 실장에도 자연스럽게 대응할 수 있다.
SI-E2000는 고정밀 장착에 적합한 소형 파인피치 칩 마운터다. 제품은 헤드 이동에 손실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 고정, 이동 카메라를 모두 장착하여 고성능 정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칩에서 대형 커넥터까지 실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