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회로 설계자동화(EDA)분야에 애플리케이션임대서비스(ASP)가 적용돼 화제다.
남강하이테크(대표 남성우 http://www.udnkorea.com)는 미국 회로설계 디자인 전문업체인 싱크론테크놀로지스와 공동으로 웹기반의 EDA 토털솔루션인 ‘유니버설디자인네트워크(UDN)’ 개발을 완료하고 한국 및 아시아 지역 공략을 위한 서비스에 본격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남강하이테크와 싱크론테크놀로지스가 2년 6개월 동안 공동개발한 UDN은 기존 EDA툴이 독립환경에서 수행되는 것과 달리 웹기반의 인터넷 환경에서 각종 전자제품개발에 필요한 툴 및 솔루션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UDN은 전세계 설계엔지니어들을 하나로 묶어 협업시스템·부품정보 관리·설계프로젝트 관리 및 설계검증 등을 부여할 수 있다. 또 모든 설계정보들이 단일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돼 있어 기존에 사용중인 EDA툴의 기본 설계데이터, 부품정보, 검증데이터, 엔지니어링 어드바이스 등은 물론 다른 EDA툴의 설계데이터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남강하이테크의 남성우 사장은 “엔지니어링 설계분야에서 처음으로 ASP 개념을 도입, 웹 기반의 DESP(Design Environment Service Provider)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툴 구입과 유지보수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고 엔지니어가 원하는 기능만을 선택해 수시로 설계 등을 변경해 개발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혜선기자 shinh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