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인도 최초의 민간위성 발사

인도 최초의 민간 위성 서비스 회사인 Agrani Satellite Services가 수요일 Alcatel Space Industries로부터 위성을 사들였으며, 2003년 말까지 GSO(정지궤도)에 발사할 예정이다.

국가가 독점해오던 위성 통신 서비스가 1997년 자율화된 이후 최초의 민영업체가 위성을 소유하고 자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Agrani는 인도 최대의 민영 미디어 네트웍 Zee를 구축한 Essel 그룹이 기업 다각화 정책의 일환으로 탄생되었다. Alcatel Space와 위성 발사를 맡은Arianespace는 2천만 달러를 투자함으로써 Arganie의 지분 13%를 소유하고 있다.

Zee와 Essel 그룹의 회장 Subhash Chandra는 기자회견을 통해 전화, 인터넷, TV방송 등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도 내 위성 서비스 공급 용량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선진국에서 100명당 1MHz 대역폭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 인도는 500,000명 당 겨우 1MHz라고 말했다. 그러나 곧 인도 내 소비 패턴도 크게 달라질 것이며 Agrani 발사는 위성 서비스 용량을 증대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Agrani는 Zee 네트웍의 트랜스폰더를 제공하고 또한 다른 방송사와 통신사들에게도 판매할 것이다.

위성 Agrani는 원래 타이 위성 회사 Shin Satellite의 Thaicom III를 위해 제작된 것이라고 Alcatel Space의 CEO Pascale Sourisse는 말했다. 첫 위성 발사와 서비스 비용은 2억 3천 6백만 달러가 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Alcatel은 이 위성을 Agrani에 맞게 수정할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인도의 위성 서비스는 현재 Indian Space Research Organisation이 소유하고 있는 INSAT(India National Satellite System)와 외국 위성 회사들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 (주)비티엔 제공 http://www.gate4indi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