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6종의 홈시어터 스피커에 대한 외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직접 청취를 통한 음질테스트와 각종 사용상의 편의성을 바탕으로 평가를 내려보도록 하겠다. 영화와 음악, 게임 그리고 사용편의성에 대한 내용을 별점(5점 만점)으로 평가하도록 하겠다. 테스트시 모든 설정은 라이브드라이브에서 S/PDIF 코엑셜 출력을 직접 받아들이도록 해서 진행했다.
시스템 사양 : 펜티엄Ⅲ 450㎒
OS : 윈도2000 프로페셔널
사운드카드 : 사운드블러스터 오디지 + 라이브드라이브
소프트웨어 DVD플레이어 : 파워DVD XP
사용 DVD타이틀 : 스타워즈 에피소드 Ⅰ, 아마데우스, 라이언일병 구하기
음악CD : 크랜베리스(Everybody else is doing it, Why so can’t we?) 롤러코스터(일상다반사), 오페라의 유령(Origial London Cast), 마크로스플러스 OST 2, 기타 MP3 및 음악CD들
▲크리에이티브 인스파이어 5700
인스파이어 5700은 기본에 충실한 스피커며 쉽고 편리한 사용이 강점이다. 특히 외장 컨트롤러의 경우 이스턴의 AV6 외장 컨트롤러와 함께 가장 높은 완성도를 보여 준다. 외형 및 성능 그리고 조작편의성 면에서 컨트롤러 부분은 나무랄 곳이 없다. 인스파이어 5700의 사운드는 특별히 뛰어나지도, 그렇다고 특별히 부족한 부분도 없는 무난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음의 분리도나 방향성 역시 우수한 편이다. 전체적으로는 음악보다는 영화에서, 영화보다는 게임에 있어 더 좋은 소리를 들려 주는 스피커다.
중저음의 경우 볼륨이 낮을 경우에는 힘이 부족하다. 어느 정도 이상 볼륨을 높인 상태에서나 저음을 제대로 들을 수 있다. 편리한 사용과 확장성이 장점이지만 PC 이상의 분야에서 사용하기에는 뒷심이 부족하다. 비교적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점도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3.625
▲보스턴 어쿠스틱스 BA7500
전 음역대에 걸쳐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주는 스피커다. 소리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부드럽고 선명한 음색을 들려준다. 슬림형 스피커로서 울림에 의한 음장감은 부족하지만 악기의 음색이 잘 살아나 음악감상에 있어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 주며 가냘픈 외형이지만 높은 음량도 무난하게 소화해 낸다.
센터스피커가 없어 영화 감상시 대사전달 부분에 문제가 있지 않을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긴 했지만 분리도 및 대사전달에 있어서 모두 선명한 소리를 들려줘 특별한 문제는 없다.
컨트롤 포트에 별다른 표시가 없고 리모컨을 제공하지 않는 등 사용상에 편의성은 높지 않지만 깔끔한 외형과 독특한 디자인 그리고 무난한 음색을 보여주는 스피커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3.875
▲이스턴전자 AV-6
PC뿐 아니라 가정용 AV기기로 사용해도 좋을 만큼 음질 및 확장성이 좋은 기종이다. 기본기에 충실하게 디자인돼 있으며 음질 수준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외장디코더의 확장성과 조작성은 제작할 때부터 PC 이외의 기기를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복잡한 음악이나 영화 재생도 무난하게 해낼 수 있을 정도로 해상도가 좋은 편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평균 이상의 소리를 들려준다. 비교적 섬세한 음향까지도 잘 재생하고 있어 영화에서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재생시켜 준다.
다만 가격대에 비해 재생되는 소리는 가벼운 편이다. 위성스피커나 서브우퍼의 소리를 듣고 있다 보면 무게감이 있는 안정된 소리라기보다는 공중에 떠 있어 조금은 안정감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서브우퍼의 저음은 다른 음역대와 조화가 조금은 부족하다.
가벼운 음악을 들을 경우보다는 클래식, 혹은 성악곡과 같이 무게감이 있는 음악을 들을 때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제품의 설치와 조작은 완전 초보보다는 어느 정도 AV기기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수준이다. 이런저런 설정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도록 조절할 수 있지만 초보자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도 있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4.25
▲째즈코리아 DHT-511
전체적으로 보면 가격 대 성능비가 우수한 스피커지만 고음 부분이 날카롭게 처리된다. 부드러운 소리를 들려주기보다는 금속성이 강한 소리로 트리블을 따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겠지만 DHT-511에는 따로 트리블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위성스피커의 음 해상력은 부족한 느낌이 든다. ‘라이언일병 구하기’의 오마하비치 상륙장면이나 ‘오페라의 유령’ 중 서곡(Overture)과 같은 경우 높은 고음에서 저음에 이르는 모든 음역대가 복잡하게 재생되는데 모든 소리가 정확히 재생되지 못하고 큰 효과들에 묻혀버리는 현상을 나타낸다. 전반적으로 보면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이지만 섬세한 음향을 재생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고음과 마찬가지로 저음도 약간은 과장된 느낌이 든다. 우퍼 자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저음이라기보다는 인위적으로 볼륨을 높인 듯한 저음으로 깊은 맛은 부족하다. 사용편의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디코더와 스피커 자체를 연결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두가지 기계를 다루어야 한다는 점은 초보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3.625
▲알텍렌싱 ADA-890
ADA-890의 장점은 뛰어난 음질이다. THX인증이 말해 주듯이 전 영역대에 걸쳐 부족함이 없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전방부 위성스피커는 고음과 중음 모두를 충실하게 재생해 낸다. 특히 고음과 저음의 재생은 일품이어서 ‘오페라의 유령’ 서곡 부분에서 재생되는 초저음에서 고역에 이르는 파이프오르간의 현란한 음역대를 말끔하게 소화한다. 고음, 중음, 저음 모두가 조화롭게 어울리며 유닛 반응속도가 좋고 해상력이 뛰어나 영화나 음악 모두에서 놓치는 음향이 없이 모두 충실하게 재생해 낸다.
8인치, 듀얼보이스코일 서브우퍼의 중저음은 깊고 부드러운 중저음을 제공하며 음질로 본다면 어떤 스피커보다도 뛰어나다. 편의성 부분도 부족함은 없지만 별도의 외부 디코더를 사용하고 요즘 유행하는 DTS디코딩까지 지원했으면 더욱 만족스러운 제품이 됐을 것이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4.5
▲야마하 TSS-1
게임에서 TSS-1의 음질은 게임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영화나 음악에 있어서는 다소 사운드가 가볍다.
위성스피커와 서브우퍼의 유닛이 2인치와 5인치로 작은 편으로 박진감 있는 출력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위성스피커는 고음부가 강조돼 재생, 날카로운 음색을 보여주는데 상대적으로 중음과 저음 영역은 힘이 부족한 편이다.
외부 디코더의 경우 DTS 디코딩을 지원하는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리모컨을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PC이외에서의 사용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최소한의 기본기능에 충실한 스피커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 있다.
영화감상 : ★★★
음악감상 : ★★☆
게임 : ★★★★
편의성 : ★★★
3.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