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책>

◇e-프로큐어먼트=인터넷이 기업의 구매 및 조달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책. 저자는 기업의 업무를 통합하고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인터넷의 잠재성 때문에 e프로큐어먼트는 e비즈니스의 핵심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있다. e프로큐어먼트를 통한 공급망 통합은 기업에서의 협력체계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선 구매와 조달영역에 대한 입문서인 동시에 전자거래에서 나타나는 공동체 현상과 e프로큐어먼트의 중요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데일 니프 지음, 물푸레 펴냄, 1만3000원.

◇무선인터넷 홈페이지 만들기=국내 이동통신3사의 표준에 맞춰 무선인터넷 홈페이지 제작기술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의 웹마스터, 무선인터넷관리사 등 무선인터넷 홈페이지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이 책의 특징은 국내 무선 환경을 바탕으로 씌어진 책이라는 점. 인터넷과 달리 무선인터넷은 공통표준규약이 없기 때문에 이동통신사마다 다른 다양한 언어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휴대폰, 무선인터넷망, 웹서버 등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무선인터넷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이 책의 7장에서는 콘텐츠를 등록하고 유료화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다. 애니빌무선인터넷연구소 지음, 영진닷컴 펴냄.

◇부동산 재테크 리츠에 투자하라=부동산 간접투자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리츠의 투자 전략에 대한 안내서. 저자는 머리말에서 돈많이 벌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다른 투자처를 권유할 것이지만 ‘안정적인’ 재테크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있게 리츠 투자를 소개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좋은 리츠 회사를 고르는 요령, 리츠 상품의 유형과 평가방법, 효율적인 투자참여법, 투자 유의점 등을 조목조목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리츠 회사를 선택할 때 현금의 흐름, 분산투자를 지향하는 적정한 포토폴리오 구성, 경영진의 자질, 재무구조, 레버리지의 효율성, 안정적인 주주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김일수 지음, 청림출판 펴냄, 1만1000원.

◇내 이름은 브랜드다=현대 기업 경영의 창시자로 평가받는 톰 피터스가 전하는 개인 혁신론. 톰 피터스는 포스트모던 철학을 기업 경영에 체계적으로 도입한 인물로 주목받았다. 저자는 미래 기업 경영 환경에서 개인은 ‘브랜드유(Brand You)’가 돼야 한다고 충고한다. 즉 개인은 자신을 어떤 회사에 다니는 직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경력을 위해 어떤 회사와 거래하고 있는 ‘독립계약자’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자신을 브랜드로, 1인 기업으로 만드는 구체적인 지침을 50여개의 항목으로 조목조목 설명한다. 톰 피터스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