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가이드>텔레매틱스 시스템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텔레매틱스 제품 종류와 특징

보급형 텔레매틱스제품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최근 다양한 텔레매틱스서비스가 출현하면서 100만원 안팍의 보급형제품이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텔레매틱스는 ‘통신’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통신 및 위치측정기술·지리정보시스템을 접목해 차량 사고나 도난 감지, 운전경로 안내, 각종 생활편의 정보를 운전 중에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는 종합시스템이다.

 ◇어떤 제품이 있나=텔레매틱스시스템은 서비스 형태에 따라 크게 차량전용항법장치와 텔레매틱스 전용단말기로 나눌 수 있다. 차량전용항법장치로는 카나스·현대오토넷·대우통신 제품이 대표적이다. 카나스는 ‘카비(CAVY)’라는 차량전용항법장치를 통해 TV·MP3·CD플레이어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도로정보 음성안내, 생활정보 검색, 초정밀항법지도 기능 등을 서비스한다. 이 제품은 무선통신 모듈을 탑재하고 있어 e메일과 원격진단·교통정보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115만원(장착비와 모니터 별도)으로 모니터는 사용자 기호에 따라 16만원에서 160만원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대우통신은 ‘DCN-300’ 등 2종의 차량항법장치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기능은 차량항법시스템 전용이고 다양한 정보 데이터와 높은 인지도가 강점이다. 가격은 보급형 145만원(장착비· 모니터 별도)과 고급형 260만원(장착비·모니터 포함) 수준이다.

 현대오토넷은 ‘HNS 3000M’ 등 137만원(모니터 별도)부터 160만원(모니터 포함) 등 가격 대에 따라 3가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도 높고 AV 전문기업으로 오디오 관련 기술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도는 CD 형태로 현대오토넷 전국 대리점에서 4만3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텔레매틱스는 차량항법장치 외에 전용단말기를 통해서도 서비스받을 수 있다. 전용단말기를 사용할 때는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다. 그러나 통신두절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통신비를 지속적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점, 운전자는 지도정보 없이 휴대폰 액정화면에서 나오는 화살표와 음성지시만으로 길을 찾아야 하는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대표적인 서비스업체로 대우드림넷과 네이트드라이브를 꼽을 수 있다.

 대우드림넷은 교통센터와 센서를 통해 보안·안전(차량사고 자동감지서비스)서비스, 교통정보(실시간 교통정보와 최적 주행경로 안내)서비스, 생활정보(60만건의 시설물 정보 데이터베이스)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대우자동차와 016서비스 가입자만 사용 가능하고, 관제센터의 음성안내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월이용료가 비싸다. 판매되는 대우차에 옵션으로 추가되는 단말기 비용이 108만∼112만원에 이동통신비가 1만8000원이고, 016 미가입자는 3만원의 추가비용이 있다.

 네이트드라이브는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정보를 알려준다. 기존 휴대폰을 네이트드라이브용 휴대폰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차종에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고 음성안내가 아니라 데이터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월이용료가 싸다. 다른 경쟁제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다. 삼성 단말기와 내비게이션 키트를 포함해 가격은 70만원 정도.

 ◇제품 구매 요령과 주의 사항=텔레매틱스 단말기는 긴급구난에서 차량도난 방지, 차량 진단, 응급구조까지 차량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제어하는 일종의 차량 종합정보시스템이다. 소비자는 제품 구입 전에 이와 같은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지 여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지원 기능에 따라 가격차가 심해 자칫 가격이 싼 제품을 구입한 후 정작 필요한 기능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또 실시간 교통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전자지도도 반드시 챙겨야 한다. 차량용 기기 기능 중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교통정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각종 텔레매틱스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비스 요금도 검토 대상이다. 이용 빈도가 높은 사용자라면 정액제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서비스 요금 외에 별도의 통신요금이 부과되는지 여부도 사전에 알아봐야 한다.

 텔레매틱스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또 오프라인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도 사전에 체크해야 한다. 단순히 정보만 이용해서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량의 문제 발생시 서비스 지정 카센터 이용과 출장서비스 제공 등 실질적인 서비스 구현 여부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밖에 PCS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받아야 할 경우라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PCS 지원도 확인해야 한다. 통신사와 제품별로 연결단자가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이 역시 미리 점검할 필요가 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

 

 텔레매틱스 제품 종류와 특징

 제품 종류 = 업체 = 가격대(모니터 별도)= 특징

 차량전용항법장치 = 카나스(www.canas.co.kr) = 115만원=다양한 정보단말 기능

  = 대우통신(www.daewootelecom.co.kr)=145만∼260만원= 높은 인지도

   = 현대오토넷(www.hyundaiautonet.com)=137만∼160만원=AV서비스 우수

 텔레매틱스 전용단말기 =대우드림넷(www.mydreamnet.co.kr)=108만∼112만원=차별화된 차량정보

  =네이트드라이브(www.sktelecom.co.kr)=70만원=저렴한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