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체들이 회원의 고객관계관리(eCRM)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 교육사이트와 적극 제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기반의 eCRM 구축을 위해서는 고객들의 다양한 성향분석이 선행돼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고객 충성도가 높은 교육사이트가 우선 활용대상이 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LG카드(이헌출 http://www.lgcard.com)는 최근 온라인 영어교육사이트인 사이버ET(http://www.cyberet.net)와 제휴를 맺고, 신용카드 마일리지인 마이LG포인트를 통해 교육료를 결제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마이LG포인트 마일리지를 활용해 다양한 학습교재를 할인 구매할 수 있도록 혜택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같은 서비스는 특히 최근 신용카드 신규발급이 제한받게 되자,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해 기존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것이다.
이에 앞서 하나은행도 미국 잉글리시타운과 제휴, 홈페이지(http://www.hanaib.com)에서 온라인 영어교육 서비스 ‘하나잉글리시타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하나은행 고객에 한해 최고 33%까지 교육비 할인혜택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교보생명(http://www.kyobo.co.kr)도 보험계약자들의 과외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자사 홈페이지에서 초중고 자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과정을 무료 제공하고 있다. 교보는 한샘교육과 업무협약을 맺고, 기존 계약자가 아니더라도 온라인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한기자 h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