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4월 심사평

 ◇심사위원장 : 황종선(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 ‘엔프로텍트(nProtect)’는 기업과 공공기관, 개인의 컴퓨터를 내외부의 불법적인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 유해 프로그램의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시스템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유입되는 해킹 시도나 공유폴더 기능 등을 이용해 PC의 정보를 빼내 가려고 할 경우 이를 미리 진단, 차단하며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프로세스가 동작할 경우 이를 막아 컴퓨터 바이러스와 같은 유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다른 PC보안 프로그램과 달리 커널 수준의 컴퓨터 구성 자원을 제어하기 때문에 프로세스·파일·메모리 등의 제어가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직접 설치하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ASP(Active Server Page)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편이를 최대한 고려했다. 모든 운용체계(OS)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OS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높게 평가된다.

 2000년 3월 출시 이후 인터넷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권에 공급해 지난해 1억원의 수출을 포함, 약 20억원의 매출 실적을 올렸으며 금년에는 60억원의 국내매출과 유럽·일본·중국 지역으로의 해외 진출로 약 20억원의 수출을 기대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주목받는 우수한 제품이다.

 멀티미디어콘텐츠부문 수상제품인 ‘포켓가이드’는 위성항법장치(GPS)와 무선휴대통신단말기(PDA)를 연계해 관광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관광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여행가이드 솔루션이다.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주요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에게 유명 음식점·쇼핑몰·숙박시설·볼거리·테마여행 등의 각종 관광콘텐츠 정보를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PDA용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고 자신이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지 지도상에 정확하게 표현해주는 GPS 기능도 갖추고 있어 초행길 여행에 대한 두려움을 없앴다.

 또 POP3 방식을 지원해 회사메일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1대 5000 축척의 지도를 PDA로 재구성해 지도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등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지도·전화·인터넷·GPS 등을 자유자재로 전환, 연동할 수 있다. 관광객에게 다양한 콘텐츠 정보 제공 외에도 영업·물류·유통사업·금융·의료·안전관리·건설·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두드러지는 장점이다.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올해 4월까지 4000여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금년에는 각종 호텔렌털사업과 공항렌털사업을 통해 40여억원의 매출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수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