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럼디브이디>
DVD 업체 스펙트럼디브이디(대표 박영삼)는 디지털영상사업을 핵심사업 분야로 영상산업에 관한 경영진의 전문노하우와 다양한 작품 네트워크, 확보한 우수작품판권, 자체 디지털제작 기술력, 기획마케팅력 등을 바탕으로 국내 디지털영상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확보중인 900여편의 영화·음악 판권을 바탕으로 DVD 타이틀과 뮤직 VCD 타이틀을 매월 안정적으로 제작·출시하는 한편 자체 디지털제작부 및 관계회사를 통해 축적된 디지털기술을 활용, 영상산업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스펙트럼디브이디는 가정의 달 추천작 리스트로 영화는 ‘반지의 제왕’ ‘별주부 해로’ ‘에브리원 세즈 아이 러브 유’ ‘컵’ ‘사이더 하우스’ ‘프리퀀시’ ‘시간 도둑들’ ‘어둠속의 댄서’ ‘쵸콜렛’ ‘노블리’ ‘정’ ‘플란다스의 개’ ‘미술관 옆 동물원’ ‘귀여운 꼬마유령 캐스퍼 2000’, 음악은 ‘해적’ ‘호두까기 인형’ ‘지젤’ ‘베토벤 제9번 교향곡’ ‘피터앤울프’ 등을 소개했다.
‘반지의 제왕’은 원작자인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중세 영문학 교수였던 J R R 톨킨이 1954년부터 12년 동안 집필한 3부작 ‘The Lord Of The Rings’를 영화화해 히트를 기록한 작품이다.
‘별주부 해로’는 전래동화 별주부전을 애니메이션으로 재제작한 작품으로 제작기간 4년, 제작비 30억원 이상이 투입된 순수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이다.
<로커스홀딩스>
로커스홀딩스(대표 박병무)는 영화, 게임, 음반, 연예매니지먼트 등을 총괄하는 국내 유일의 엔터테인먼트 업체 전문 지주회사다.
지난 2000년 연예매니지먼트회사 싸이더스를 시작으로 예전미디어·시네마서비스를 잇따라 인수한 데 이어 지난해말에는 넷마블을 인수, 영화에서 게임까지 아우르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업체로 변모를 갖추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국내 최대 영화제작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 합병을 승인함과 동시에 ‘플레너스 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바꿔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인 시네마서비스는 지난해 말부터 ‘반지의 제왕’ ‘공공의 적’ 등을 잇따라 개봉한 데 이어 최근 한국 영화 ‘재밌는 영화’를 흥행에 성공시키면서 국내 최대 영화제작배급사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시네마서비스는 상업성과 작품성을 적절하게 배합할 수 있는 우수한 제작사와 손잡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이 때문에 로커스홀딩스는 시네마서비스와의 합병 이후에도 독립성을 최대한 인정한다는 전략이다. 로커스는 영화에 대한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투자에 힘을 쓰고 시네마서비스는 실질적인 영화 제작배급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밖에 게임부문 자회사인 넷마블의 경우 올해초부터 게임포털사이트 넷마블을 부분 유료로 전환, 본격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음반업체인 예전미디어 등의 매출도 갈수록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트윈>
비트윈(대표 권오현)은 5∼6년 이상의 제작경험을 통한 기술 노하우와 소니·파이어니어사 등 세계 최대 DVD 타이틀 제작업체와 동일한 MPEG2 인코더를 보유하고 있다. 또 20세기폭스사와 MGM사의 국내 DVD 유통에 관한 독점권을 체결해 2000년 12월부터 ‘타이타닉’ ‘인디펜던스데이’ ‘사운드 오브 뮤직’ 등 매월 10여편 이상의 타이틀을 출시하고 있다.
비트윈이 이번 가정의 달을 맞아 출시하는 아동용 DVD는 프랑스 에이전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영어교육용 클레이 애니메이션 ‘패트와 매트 1, 2’, 전세계 72개국 75개 방송국에 방영된 애니메이션 ‘아기 펭귄 핑구1, 2’, EBS에서 방영중인 ‘더키의 영어세상 1, 2’ 등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해리포터의 어메이징 월드’ ‘레카1, 2, 3’ ‘바비의 호두까기 인형’ ‘텔레토비’ ‘신밧드2000’ ‘에디의 환상여행’ 등이 5월에 출시되는 주요 작품들이다.
특히 ‘해리포터의 어메이징 월드’는 화제작 ‘해리 포터와 마법사 이야기’에 대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해리포터의 이야기와 인터뷰 그리고 LA에서의 첫 시사회장 풍경, 영화사에서 마법사의 이야기가 어떻게 나왔는지 등 ‘해리포터와 마법사 이야기’의 모든 것을 풀어준다.
또 ‘바비의 호두까기 인형’은 전세계 어린이의 베스트 셀러 ‘바비 인형’ 주연의 첫 애니메이션으로 3D 애니메이션과 뉴욕시티 발레단의 완벽한 조화와 영화 전반에 흐르는 차이코프스키의 주옥같은 명곡 등을 만날 수 있다.
<유병수기자 bjor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