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형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쓰는 이용자들은 대부분 좀 더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을 원한다. 일반적인 백업시스템이 아닌 내장 하드디스크가 없는 이용자들의 경우 더욱 높은 필요성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기존 PC 이용자들은 대부분 패럴렐포트나 시리얼포트를 이용한 외장기기를 선호했다. 값이 싸면서 대부분의 컴퓨터에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특별한 세팅이 필요없다는 장점을 가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나오긴 했지만 외장기기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때도 물론 안정적이고 빠른 전송을 할 수 있는 외부 연결 포트가 있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나 CD롬을 쓰는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인터페이스는 스카시(SCSI) 방식이다. 스카시는 패럴렐포트나 시리얼 방식에 비해 상상할 수 없이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안전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각 기기와 인터페이스카드의 값이 지나치게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런 외장기기들 가운데 특히 하드디스크의 경우 느린 전송속도로 인한 성능저하가 심하기 때문에 그다지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이런 상황은 IEEE1394가 발표되면서 바뀌게 되는데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원하는 성능과 안정성을 IEEE1394가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외장 하드디스크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모자랄 때나 하드디스크를 이동해야 할 필요성을 느낄 때 구입하게 된다. 물론 하드디스크의 용량문제로 구입하는 사람들은 굳이 비싼 외장기기보다는 더 큰 하드디스크로 바꾸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지만 이동기기로 구입하는 이용자들은 문제가 다르다.
실제 들고 다니면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게와 크기, 디자인 등에 신경을 써야하며 가장 중요한 문제로 호환성이 대두된다. 플러그 앤드 플레이가 지원되며 모든 주기판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USB는 호환성 면에서는 큰 장점을 보이지만 하드디스크를 쓰기에는 속도가 느리다. 12Mbps는 쾌적한 컴퓨팅은 꿈도 꾸지 못할 정도의 속도다. 이에 비해 IEEE1394는 400Mbps의 속도로 하드디스크를 쓰는 데 느리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 또 최근 새로 발표된 480Mbps의 USB 2.0은 아직까지 안정화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외장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려는 이용자의 가장 좋은 선택은 IEEE1394라 할 수 있다.
현재 시중에는 디비코·새로텍·YDG 등이 3종의 IEEE1394 외장형 케이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들 제품의 성능을 다양한 각도에서 비교평가했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모든 제품이 비슷한 성능을 보였다.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없을 정도다.
디비코의 모모베이는 작은 크기의 외장과 은회색 케이스로 고급스런 모습을 가졌다. 하드디스크 성능 테스트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크게 떨어지는 부분은 찾을 수 없다. 게다가 열이 많이 나는 제품인 하드디스크를 위해 냉각팬을 가지고 있는 점 역시 눈에 띄는 부분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실제 파일을 복사할 때 다른 제품들보다 느린 속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테스트 결과와 실제 파일 복사에서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것이 당연한데 모모베이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조금 이해하기 힘들다.
오랜 전통을 가진 플렉스 하드는 다른 제품 1개 반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적인 효과는 작다. 하지만 내부에 빈 공간이 많고 냉각팬을 가지고 있어 하드디스크의 열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제품의 성능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없지만 소용량 파일을 복사하는 데 가장 빠른 속도를 보였다. 특히 MP3파일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 한가지 장점은 어댑터를 쓰지 않아 가방에 넣어가지고 다닐 때도 어댑터 때문에 고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가장 뛰어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YDG 아이스큐브는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중간 정도의 성능을 보인 제품이다.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냉각팬을 빼고 크기를 줄이긴 했지만 내부에 여유공간이 없어 하드디스크가 쉽게 뜨거워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 성능에서는 다른 제품과 비교해 나무랄 데 없는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열이 많이 나는 하드디스크의 특성상 냉각팬을 달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대용량 파일을 복사할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 동영상 파일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용자에게 유용하다.
IEEE1394 외장 케이스는 이제 일반 이용자들도 쉽게 만질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다. IEEE1394 인터페이스카드와 외장 케이스를 연결하기만 하면 윈도XP 계열의 운용체계에서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인식하며 컴퓨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장치를 끄거나 분리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IEEE1394 외장 케이스는 외장기기로 대부분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값이 비싸다는 공통적인 단점을 가진다. 좀 더 현실적인 가격이 책정된다면 큰 인기를 모을 것이다.
<분석 PC가이더 유동헌(http://www.pcguider.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IEEE 1394 활용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