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코, 모모베이 FX-1
사진
디비코 모모베이는 은회색의 외형을 하고 있으며 세로로 세우는 디자인이다. USB 2.0, IEEE1394 겸용이다.
사진
쿨링팬이 달려있어 하드디스크의 열을 효과적으로 식혀준다. IEEE1394칩은 표준처럼 쓰이는 옥스퍼드칩을 쓴다.
디비코는 외장형 저장장치 시장에서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기업으로 주로 동영상 편집기술이 주를 이룬다. 고화질 동영상 편집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인데 IEEE1394는 그런 의미에서 업체와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모모베이 FX-1은 은회색의 외형을 가지고 있어 이용자들의 눈길을 끄는 데 충분하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점은 열의 효율적인 배출을 위해 냉각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IEEE1394 제품들이 대부분 케이스의 크기를 줄이는 데 주안점을 둔 것과는 달리 크기를 줄이면서 냉각효과까지 생각하고 있다. 기존 제품들은 전원 단추를 뒤쪽으로 빼 전원을 켜고 끌 때 불편함이 있었지만 디비코 모모베이는 케이스 앞쪽에 위치시켜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얇은 두께로 책상 위 어디에 올려놓아도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추가적으로 USB 2.0 포트를 가지고 있다.
△새로텍, 플렉스 하드
사진
새로텍 플렉스 하드는 기존의 자사 제품과 같은 디자인을 고수한 제품으로 역시 IEEE1394, USB 2.0 겸용이다.
사진
크기가 큰 만큼 넉넉한 내부공간을 자랑한다.
새로텍은 패럴렐 시절부터 외장 하드디스크를 만들어 온 외장기기 전문 제조업체다. 특히 외장형 CD롬이나 노트북용 CD롬 등 다양한 제품을 바탕으로 넓은 이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IEEE1394 외장 케이스들은 작은 크기를 앞세우고 있지만 이 제품은 하드디스크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해 크기를 줄이지 않은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하드디스크 등의 열이 많이 나는 제품을 냉각시키기 위해서는 성능이 좋은 방열판을 장착하는 방법과 공기가 잘 흐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열을 뽑아내는 방법이 있다. 이 가운데 방열판을 붙이는 것은 외장형 기기의 무게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휴대형으로 사용하기에는 힘든 감이 없지 않다. 따라서 내부의 넓은 공간을 이용해 공기로 열을 뽑아내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 제품은 세우거나 눕힐 수 있는 디자인이며 냉각팬과 USB 2.0 포트를 가지고 있다.
△YDG 아이스큐브(Ice CUBE)
사진
시원한 느낌을 주는 YDG의 아이스큐브. 실험에 쓰인 제품 가운데 유일하게 IEEE1394 전용이다.
사진
별다른 냉각시스템은 없다. 칩세트는 역시 옥스퍼드 제품이다.
아이스큐브는 USB와 IEEE1394 제품이 나오기 시작한 이래 계속 외장 케이스를 만들어 온 YDG의 제품으로 이번 테스트에 참가한 제품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외형을 가지고 있다. 마치 매킨토시의 외장기기를 보는 듯한 디자인으로 이용자들의 눈을 끄는 제품이다.
특히 앞쪽의 작동 램프로 고휘도 LED를 사용, 밝은 곳에서도 제품이 구동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일반 LED를 이용해 어떻게 구동되는지 확인하기 힘들지만 아이스큐브는 이런 문제점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기본적으로 제품을 세운 상태에서 구동하도록 되어 있어 얇은 제품의 특징을 앞세워 대부분의 좁은 공간에서 아무 문제없이 쓸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전원 스위치가 뒤쪽에 있어 전원을 켜고 끌 때 불편한 감이 없지 않지만 만약에 있을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제반조치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