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Institute of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s) 1394 규격은 애플과 텍사스인스트루먼츠가 공동으로 개발한 시리얼 버스 규격으로 파이어와이어(FireWire)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하다. 컴퓨터는 물론 디지털캠코더를 비롯한 오디오나 가전제품에도 쓰이는 규격이다.
IEEE 1394는 비슷한 시기에 대중화된 USB와 비교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USB를 대신할 새로운 인터페이스라고 알려지기도 했는데 이것은 조금 잘못된 것이다.
IEEE1394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선 IEEE1394 카드를 컴퓨터에 장착해야 한다. IEEE 1394는 핫 플러깅(Hot Plugging)과 플러그 앤드 플레이(PNP)를 쓸 수 있다. 핫 플러깅은 윈도를 종료하지 않고도 장치의 연결과 제거를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런 핫 플러깅 기술은 대형 서버 등에서 서버의 전원을 내리지 않고도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거나 할 때 많이 쓰인다. 덕분에 스카시나 USB와 마찬가지로 이동식 저장장치에 안성맞춤이다. IEEE 1394는 USB나 스카시와는 다르게 장치마다 호스트 컨트롤러(Host Controller)가 있다. 이런 이유로 굳이 호스트 역할을 하는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고도 주변기기끼리 연결할 수 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스캐너와 프린터를 연결하거나 디지털 카메라와 스캐너를 연결해 바로 프린트를 할 수 있는 기능이나 하드디스크에 디지털 카메라를 연결해서 바로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도 만들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은 장치마다 호스트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어 가능한 것이다.
<사진설명>
IEEE 1394는 컴퓨터는 물론 가전제품까지 폭넓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