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전자(대표 윤대근 http://www.dsemi.com)는 반도체 라이브러리(반도체 설계용 데이터베이스) 전문업체인 미국의 아티잔(Artisan)과 0.18미크론(1㎛은 100만분의 1m) 공정 라이브러리를 공동 개발, 공급에 나설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0.18㎛ 공정 라이브러리는 아티잔의 자체 라이브러리인 SAGE-XTM 표준 셀(cell), 메모리 컴파일러(memory compiler) 3종, 입출력장치(IO) 라이브러리 등 5종이다.
이 중 단일 포트 S램 제너레이터(generator), IO 라이브러리는 9월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라이브러리에는 동부전자의 0.18㎛ 미세회로공정 반도체 설계 디자인 룰(design rules)과 최첨단 제조공정 모델도 포함돼 있다.
동부전자는 라이브러리 개발이 완료되면 아티잔의 홈페이지(http://www.artisan.com)를 통해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어서 수탁생산(파운드리)을 원하는 반도체 설계업체(FABless)들이 손쉽게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약 30여개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 동부전자는 이번에 개발한 0.18㎛ 공정 라이브러리 확보로 고부가가치 제품인 0.18㎛급 반도체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올해 말까지 생산제품 중 0.25㎛ 공정과 0.18㎛ 공정 제품을 3대7의 비중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동부전자는 올 3분기까지 0.13㎛ 공정에 대한 품질인증을 마친 후 연말 양산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작업에 참여한 아티잔은 세계 약 900여개 반도체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 등 업계 최고의 호환성과 기술 수준을 갖춘 라이브러리 개발 전문업체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