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장에 유통중인 300W급의 무소음 전원공급장치 7종을 두고 이들의 출력상태에 따른 소음과 열을 측정하기로 했다. 테스트에 사용한 제품은 7종이지만 테스트 도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제품간의 편차를 적용시키기 위해 제품당 3개의 모델을 두고 테스트했다.
△잘만 무소음 파워 300W(ZM-ST300BLP)
무소음 냉각 솔루션을 제작하는 잘만에서 공급하는 제품이다. 컴퓨터의 노이즈를 줄이기 위한 CNPS(Computer Noise Prevention System)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으로 기존 30㏈ 이상 발생되던 컴퓨터의 소음을 사용자가 들을 수 없는 20㏈ 이하의 무소음으로 만드는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또 절전형 PFC(Power Factor Correction) 기능을 내장해 소음은 물론 팬 회전으로 인한 진동문제도 개선했다.
△히로이치 300W(HEC300AR-T)
올해 초부터 국내에 공급되기 시작한 히로이치의 전원공급장치로 외국에서 좋은 평을 얻고 있는 제품 중 하나다.
펜티엄4용 4핀 및 12볼트 파워커넥터를 제공하며 과전업방지기능과 열관리기능, 회로보호기능을 갖췄다. 아울러 25도 이상의 온도에서 10만시간 이상의 평균무고장시간(MTBF)을 보장하며 동급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큐리오 300W(AP3000)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잘 알려진 큐리오의 알루미늄 소재 300W 전원공급장치다. AMD와 인텔의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파워 내부 온도에 따라 반응하는 자동온도센서를 내장하고 있다. 또 듀얼 볼베어링 투명 팬을 장착했고 정류 콘덴서 또한 동급 최고 수준인 1000㎌를 탑재했다.
모듈 타입의 전자파장해(EMI) 필터를 사용해 노이즈가 전원공급장치 내부로 유입되거나 반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이 제품은 보강제를 장착해 알루미늄 특성상 나사 홀이 쉽게 마모되는 단점을 보완했다.
△애너맥스 300W(301P-V(B))
전원공급장치에 듀얼 팬을 장착해 시스템 내부의 열을 배출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펜티엄4 및 AMD K7을 지원하고 온도조절기능을 갖춰 시스템 내부의 온도에 따라 팬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금도금 커넥터를 사용해 전도율이 우수하고 케이블의 길이를 길게 제공해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형태의 케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 튜브를 이용해 전원공급장치에 연결된 복잡한 전원 케이블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소닉 300W(SS-300FS)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시소닉의 제품으로 무소음·무진동의 컨셉트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펜티엄4 및 AMD 겸용 모델로 100∼240V의 입력기능을 갖춰 100V는 물론 220V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 역시 과전압방지기능과 절전기능을 갖췄다. 펜티엄4를 위한 4핀 ATX12V 파워커넥터와 페리페럴 파워커넥터, 플로피 드라이브 파워커넥터가 제공된다.
△세븐팀 300W(ST-300BLP)
컴퓨터 전원공급장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오래 전부터 마니아들이 선호해 왔던 세븐팀의 최신 모델이다. ATX2.03 규격을 지원해 펜티엄4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아울러 AMD 애슬론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PPFC(Passive Power Factor Correction) 기능을 갖춰 대기시간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한으로 절감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 제품 역시 PFC(Power Factor Correction) 기능을 갖춰 팬 회전으로 인한 소음문제를 개선했다.
△한미I&C 마이크로닉스 300W(MP300-W)
한미I&C가 공급하는 전원공급장치로 마이크로닉스 보드와 더불어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다. 온도에 따라 조절되는 자동작동센서가 내장돼 있으며 보드에 파워모니터링 케이블이 장착돼 온도와 안정성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텔 펜티엄4 및 AMD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