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주관부처인 문화관광부와 집행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의 견해차로 일정이 계속 늦춰져온 예술영화 전용관 확보사업 시행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문화부는 9일 예술영화 전용관 확보에 대한 사업계획을 최종 승인했으며 조만간 영진위를 통해 사업 공고 등 구체적인 집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예술영화 전용관 사업을 두고 내부적으로 이해득실을 저울질해온 극장 사업자들의 움직임이 표면화할 것으로 보이며 사업권 획득을 위해 컨소시엄 구성 등 극장 업체간 합종연횡도 이뤄질 전망이다.
◇사업 내용=예술영화 전용관 확보사업은 예술영화의 대중화 및 저변 확대를 위해 문화부가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올해 중점 추진 신규사업이다. 국내 극영화 산업은 최근 몇 년 사이 대중화를 이루며 시장성 확보에 성공했지만 이에 반해 예술영화는 상대적으로 더욱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됐다. 특히 올해 10억원 예산이 투입된 예술영화 제작지원사업을 비롯해 제작 측면의 예술영화 지원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으나 스크린 확보 측면에서는 관객과의 접점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 즉 아무리 심혈을 기울여 만들더라도 이를 상영할 스크린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예술영화 제작 의지가 점점 쇠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문화부의 입장이다.
따라서 문화부와 영진위는 예술영화만을 전문적으로 상영하는 전용 스크린을 확보해 예술영화에 대한 안정적인 수급을 꾀하고 관객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이 사업을 계획했다. 이를 위해 문화부는 10개의 전용 스크린을 확보한다는 계획하에 스크린 1개당 최고 15억원의 무이자 융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진행 경과=그러나 사안의 중요성에 비해 지금까지는 운영비 지급여부 등을 둘러싸고 영진위와 문화부의 이견이 조율되지 않아 공전을 거듭했다. 올해 영진위가 집행하는 나머지 19개 영화진흥 사업이 3월말 확정돼 최근들어 모두 사업공고가 난 것에 비해 예술영화 전용관 사업은 이제까지 기본 사업계획이나 일정조차 나오지 않았다.
한 스크린당 15억원의 무이자 융자가 최선의 지원방안이며 운영비 지원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온 문화부와 흥행성이 다소 떨어지는 예술영화만을 위해 스크린을 별도로 할애하기에는 영화관 사업자들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며 운영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영진위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섰기 때문. 그러나 최근 양측이 두 입장을 절충해 사업공고를 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전망=일단 문화부의 사업계획 승인이 떨어짐에 따라 나머지 집행일정은 영진위 주도하에 이뤄지게 됐다. 영진위는 가급적이면 빨리 세부일정을 확정하고 사업공고를 한다는 방침이지만 이 사업에 대한 경험이 없고 예술영화 전용관에 대한 사업자들의 입장이 그리 적극적이지 않아 사업진행이 얼마나 탄력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이제까지 소규모 틈새개념의 예술영화 전용극장이 아닌 기존 메이저 상영관의 배급파워를 통해 예술영화 자체를 대중화시키기 위해서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사업자들의 참여가 필수적. 그러나 현재 극영화 상영에도 스크린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들이 흥행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예술영화를 위해 별도 스크린을 할애하는 데 어느 정도 적극적일지 가늠하기 어렵다. 사업공고 이후 이렇다 할 만한 사업자들의 참여가 없을 경우 일정 지연은 물론 취할 수 있는 후속방안이 제한적이라는 점도 운신의 폭을 좁게 한다.
이와 관련, 영진위는 하나의 주 사업자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극장 사업자가 컨소시엄을 이루는 형태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고 업계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인혜기자 ih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