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처리 럴커`에 조이기를 당했을 때
저그가 ‘1(one) 해처리 럴커’ 작전을 구사할 때 테란의 효과적인 대응 방법은 무엇일까.
1해처리 이후 럴커를 생산할 경우, 저그는 일반적으로 럴커를 이용해 테란의 입구를 봉쇄하고 멀티를 시도한다. 테란이 스타포트를 건설하기 전까지 저그는 별다른 방비 없이도 확장을 시도할 수 있다.
반면 이 시기에 테란은 저그의 확장을 저지하기가 어렵다. 디텍터(사이언스 베슬)가 없으므로 스캔에만 의존해서 앞마당을 돌파해야 하기 때문이다. 럴커가 2기 이상일 경우 마린 메딕으로 럴커를 제거하려면 숙련된 컨트롤이 필요하다. 컨트롤로 럴커를 상대할 자신이 없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보자.
먼저 본진에 2개의 바락을 건설한 후 아카데미를 짓는다. 그리고 SCV 정찰을 통해 저글링의 유무와 히드라리스크 덴의 건설 여부를 확인한다. 럴커 체제임이 확인되고 저글링이 발업되지 않은 상태라면 마린과 메딕을 전진 배치한다. 동시에 스팀팩을 개발해서 럴커의 접근을 저지한다. 그리고 스팀팩이 완성된 직후 아카데미에서 메딕의 ‘옵티컬 플레어(Optical flare)’를 개발한다. 럴커가 테란 진영 앞마당 지역에 박히면 해당 위치에 스캔을 사용한다.
럴커의 위치를 확인하는 즉시 메딕의 옵티컬 플레어를 사용한다. 옵티컬 플레어에 맞은 럴커는 영구적으로 장님(blind) 상태가 되며, 시야가 1로 줄어든다. 만약 근방에 오버로드가 있다면 오버로드에도 옵티컬 플레어를 사용해야 한다. 럴커가 장님 상태에 있더라도 오버로드가 있으면 럴커의 시야가 확보되므로 유의한다. 럴커를 모두 장님 상태로 만든 다음 마린 메딕 부대를 전진시킨다. 럴커는 마린 메딕을 보지 못하므로 공격할 수 없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럴커를 공격(attack)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럴커는 공격을 당하면 그에 반응해 마린 메딕을 공격한다. 그러므로 마린 메딕을 이동시켜(move) 럴커를 비켜가야 한다.
럴커를 따돌린 후 마린 메딕 부대를 이용해 저그의 멀티 기지를 공격한다. 이 시기에는 저그가 럴커에만 의지한 채 확장에 주력하므로 방어가 미흡하다. 때문에 멀티 기지를 쉽게 파괴할 수 있다.
<박윤정·프로게이머 mito0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