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대졸 미취업자입니다. 올 2월에 졸업한 후 3개월 남짓 구직 활동을 하다보니 여러 가지 생각이 납니다. 정신적으로도 많이 지쳐 있어 면접시 자신감이 결여되기도 합니다. 앞으로 제가 어떤 자세로 구직 활동을 해야 할지 격려의 말씀 부탁 드립니다.
A:취업을 준비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마음이 조급해질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면접의 방법이 부족하다고 여길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외형적인 것보다 정작 더 중요한 점은 스스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구직 활동에 임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첫째, 구체화되고 단일화된 취업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게임 개발자가 돼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위치까지 올라가고 싶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 이러한 명쾌한 목표를 이룰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게임 개발자 전문 교육을 받거나 신입으로 입사해 몇 년간은 실무를 익히겠다는 목표를 향한 전략이 그 예입니다.
셋째, 목표에 따른 전략을 이룰 세분 전술이 있어야 합니다. 교육이 필요하다면 어느 교육기관이 최고의 우수한 교육기관이며, 어느 기업이 과연 본인의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근거로 판단해야 합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이력서를 e메일을 통해 기계적으로 보내지만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나 다른 기업과의 비교만 가득할 뿐 정작 본인이 왜 취업을 하려고 하고 인생을 살면서 스스로가 원하는 것에 대한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정밀 분석은 스스로의 목표와 전략과 전술을 확고히 한 후에 고려해도 늦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취업 목표와 전략은 스스로를 조급하게 만들지도 않으며 안정적이고 주도면밀한 사회인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비트 IT 구인구직 마당
△일시 : 2002년 5월 22일(수) 16:00
△장소 : 비트교육센터 지하 2층 강당(강남역)
△문의 : 전화 (02)3486-1780, e메일 job@bit.co.kr
△해당 기업 : ‘비트출신’ 구인을 원하는 전문기업
△구직 : ‘비트출신’ 클라이언트 서버 전문가, 자바 전문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전문가
△구인내용 : 비트교육센터 홈페이지 프로그래머 추천란을 통한 구인 신청, 이력서 검토, 면접, 실무 프로젝트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