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엑스러브(Exlove)는 온라인 배틀게임이지만 어둡고 기괴한 배경속에서 피터지게 싸우고 무기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밝고 산뜻한 배경속에서 자연친화적인 아이템과 경험치를 획득하면서 레벨을 올리는 3D 커뮤니티 게임이다.
이곳에서는 게이머들이 가상시민이 돼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채팅과 미팅은 물론 각종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가상세계인 EX랜드를 운영한다.
특히 이곳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바로 게임의 배경이 되는 가상 해양관광도시 ‘EX랜드’. 커플랜드, 매릴랜드, 내추럴랜드로 구성된 ‘EX랜드’ 중 특히 게임의 주무대가 되고 있는 내추럴랜드의 경우 배경의 50% 이상이 시각적으로 편안한 잔디밭과 꽃밭으로 꾸며져 있어 장시간 이용하는 네티즌들의 시력 보호에도 일조하고 있다.
현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백화점, 소매점, 카페, 웨딩숍 등의 건물이 들어서 있어 마치 가상세계라는 느낌보다는 현실세계 같은 느낌이 강하다. 또한 미팅걸, 마스터걸 등도 있어 누구나 카페에 들어가면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한다. 이곳의 화폐단위는 포키로 아이템을 사고 팔면서 포키를 늘릴 수 있고 사용도 가능하다.
여기에 이엑스러브에서는 3D게임 사이트로는 최초로 아바타의 헤어스타일과 얼굴 성형 등 아바타의 변화를 수천가지로 꾸밀 수 있는 것은 물론 동영상 상태에서도 그대로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안정적인 8프레임 엔진을 사용, 기존 3D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아바타의 움직임과 표정, 배경이 뚝뚝 끊어지는 현상을 방지했기 때문. 이를 통해 현실감을 강화하고 동시에 눈의 피로도 최소화했다.
회원으로 가입해 게임을 시작하면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생활 속에서 꽃이나 버섯, 조개 등 자연친화적인 아이템을 획득하면서 우정석이라 불리는 ‘경험치’를 높여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경험을 쌓을수록 즉, 우정석 레벨을 블루석, 레드석, 퍼플석 등으로 세분화하고 이에 맞춰 활동영역을 제한함으로써 더욱 게임의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즉 경험치가 일정수준에 올라야만 자동차, 오토바이 운전기술은 물론 해산물 채집, 잠수, 수영, 응원, 축복, 저주 등 각종 기술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
이밖에 게임의 스릴을 높이기 위해 토끼와 하마, 아줌마 유령, 상어 등을 등장시켜 아바타의 활동 에너지를 격감시키기도 한다. 여기에 의류아이템 구매는 물론 자동차,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고 개성적으로 아바타를 꾸밀 수 있도록 미용실, 성형클리닉센터 등도 운영, 실제 생활과 다름없는 다양한 충족감을 맛볼 수 있다.
한편 이곳에서는 결혼 시즌에 맞춰 가상 야외예식장과 가상 결혼식 아이템을 추가로 선보였다. 최근 커플들의 게임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데다 커뮤니티 게임 특성에 알맞아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수정 위즈덤소프트 마케팅 대리 nataime@idom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