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드소프트, 사내 보안솔루션 개발

 나드소프트(대표 박지규)는 기업 내부 정보의 유출을 차단할 수 있는 사내정보 보안솔루션인 ‘다크월(Darkwall)’을 개발했다.

 다크월은 클라이언트 모습의 감시서버를 반온라인(semi-online)화한 구조적인 방법으로 온라인 해킹을 차단함으로써 온·오프라인을 통한 정보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새로운 개념의 사내 보안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서버의 제어명령에 따라 수행하는 클라이언트 섹션과 사전에 책정된 보안설정에 따라 종합적으로 사내 파일을 관리하는 서버 섹션, 모든 관리대상 파일을 암호화해 저장하는 비하인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다크월은 일반적인 응용프로그램과는 달리 운용체계의 일부분과 같이 작동하며, N-Round DES 자체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작업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파일 보안을 실현했다.

 클라이언트 섹션은 일반파일과 관리파일 등 수준별 파일관리를 통해 일반적인 사무에는 지장이 없으며, CD·USB·프린터 등의 모든 외부저장장치 혹은 FTP·e메일 등 온라인을 통한 관리파일의 사외유출도 차단한다.

 서버 섹션은 외부의 해킹에 대비해 사내가 아닌 외부 PC에서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제작됐으며,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에 필요한 자원만 로드하고 모든 전송 패킷을 암호화함으로써 우수한 서버 보안체계를 갖고 있다.

 내부적으로 작동하는 비하인드 섹션은 모든 관리대상 파일들을 암호화해 저장한 후 사용시에만 휘발성 저장매체에서 복호화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정이 완료된 자료에 대해서는 DRM 기술을 채택해 자료의 외부유출시 DRM 마크 판독으로 추적이 가능하다.

<부산=윤승원기자 swy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