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밸리 벤처기업인 우리데이타(대표 김룡 http://www.wooridata.com)는 홈페이지에 분산된 자료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고객지향형 정보검색 통합 시스템인 ‘고우리(GoWoori)’ 버전 2.0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발표한 고우리 버전 1.0의 기능향상 및 안정화 작업을 통해 패키지화한 제품으로 단체나 기관이 운영하는 특정 사이트내의 HTML 문서 및 DB 문서 등 각종 정보 수집과 인터넷 문서 검색이 가능하다.
자연어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한 이 시스템은 각기 분산된 서버에 저장된 정보나 서로 다른 DB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통합 검색이 가능, 검색 효율을 증가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 운영중인 사이트 내에 정보가 없을 경우 인터넷 문서까지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이 제품은 사용자들이 자사의 사이트 내에서 모든 검색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우리데이타는 최근 이 시스템을 한밭대와 목원대·한남대·우송대·천안남서울대·공주영상정보대학 등 대학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김룡 사장은 “향후 기관이나 기업체 사이트에서 검색 기술이 적용되지 않고서는 사이트가 제기능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정보검색 통합 시스템 개발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