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이동통신이 만난다?’
무선인터넷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바야흐로 3세대로 접어드는 이동통신기술과 인터넷서비스를 접목한 새로운 시장의 흐름은 음성전화, 개인용 컴퓨터에 이어 통신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수단으로 이제 자동차를 주목하고 있다.
현대인이 일상 생활의 30% 이상을 보낸다는 자동차 공간은 작은 범주로는 하나의 개인 휴대통신 수단에서 크게는 ‘달리는 사무실(auto office)’로 바뀌어 가고 있다.
자동차 기능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통신 수요를 발생시키며 새로운 기능과 접목된 장비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 이동통신 사업자, SI 및 솔루션 업체, 단말기업체, 그밖의 대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텔레매틱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텔레매틱스(Telematics)란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을 합친 신조어로 무선음성데이터통신과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측정시스템(GPS)을 기반으로 자동차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을 가리킨다. 위치측정시스템과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교통정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원격차량진단, 인터넷이용(금융거래, 뉴스, e메일 등)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운전자에게 운전은 물론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기술은 컴퓨터와 이동통신을 조합한 차세대 자동차 기술의 꽃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모바일 산업에 이어 새로운 분야로 떠오른 텔레매틱스 시장은 무한한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생활의 편의에 크게 기여할 신사업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같은 시장의 흐름을 반영해 전자신문사는 한국커머스넷과 공동으로 ‘국제 텔레매틱스 전시회 및 컨퍼런스 2002’ 행사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에 걸쳐 치뤄지는 이번 행사는 텔레매틱스를 주제로 한 세미나와 전시회를 통해 관련 업체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일반인에게 쉽게 소개, 텔레매틱스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게 된다.
‘국제 텔레매틱스 전시회 및 컨퍼런스 2002’는 국제 행사인만큼 다양한 국내외 텔레매틱스 관련 기업이 참석한다.
국내 통신사업자 중 가장 적극적으로 텔레매틱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SK텔레콤은 한국의 텔레매틱스 현황, 서비스 모델, 방향 및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통신사의 전략 등을 자사의 네이트 드라이브 사업 전략을 인용해 설명할 예정이다.
반도체·통신단말기업체로 잘 알려진 모토로라코리아와 핀란드의 세계적인 이동통신단말기업체인 노키아도 각각 주제 발표자를 참석시켜 텔레매틱스 시스템과 미국 텔레매틱스 서비스 현황 등의 국제 동향을 소개한다.
또 국내 자동차 메이커 중 최초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개시한 대우자동차와 이회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협력업체인 대우자동차판매,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독일의 폭스바겐 등이 국내외 텔레매틱스 시장 현황을 소개한다. 이들 업체는 또 텔레매틱스 시장 진입의 장단점을 집중 비교 분석하는 기회도 가질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또 텔레매틱스 시스템의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솔루션업체와 SI업체들도 대거 참여했다.
한국 IBM은 솔루션 업계의 텔레매틱스 시장 진입 전략 및 관련 솔루션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솔루션 전문업체인 윈드리버는 카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기로 했다. 시장조사전문기관인 마인드브랜치도 텔레매틱스 시장의 국내외 현황 및 시장 성장의 가능성을 전망할 계획이다.
시장 현황과 전망 분석에 이어 콘퍼런스 둘째날인 30일에는 좀더 전문적인 기술 동향과 실제 서비스 구현, 관련 제품 등이 소개된다.
SK(주)는 텔레매틱스 국내 기술 현황 및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제시할 전망이다. 텔레매틱스 솔루션 전문업체인 뉘앙스코리아는 자사가 보유한 텔레매틱스 기술 및 제품 개발 경험을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메이커로 이번 콘퍼런스에 참여, 국내 자동차 업계의 텔레매틱스 기술 현황 및 일반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텔레매틱스의 실제 서비스 구현 기술이 무엇인지를 일반인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
대기업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텔레매틱스 단말기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전기는 국내외 텔레매틱스 구현 단말기 현황 및 주요 기술을 소개한다.
‘국제 텔레매틱스 전시회 및 컨퍼런스 2002’ 참가업체들은 이밖에 주요 기술 및 조건, 현 시점의 국내외 기술 및 앞으로 진행돼야 할 방향(어큐니아), 국제텔레매틱스 동향 및 비즈니스 모델(맥세브), ITS 음성 포탈서비스 및 관련 기술의 이해(컨버세이), 국내외 GPS 솔루션 동향(마이크로인피니티) 등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소개, 텔레매틱스의 현주소와 미래를 점검하는 좋은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조윤아기자 forange@etnews.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2 국제텔레매틱스전시회 참가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