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기상도> 커뮤니티분야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다음카페(http://cafe.daum.net)’의 인기는 여전히 뜨거웠다. 다음은 100핫(http://www.100hot.co.kr), 클럽리치(http://www.clubrich.com), 랭키닷컴(http://www.rankey.com) 등 3개 순위 사이트 1위를 석권했다. 커뮤니티 운영 기간이 긴 만큼 회원간 친밀도가 높아 인기는 수그러질 줄을 모르고 있다.

 그 다음 순위는 프리챌·드림위즈·아이러브스쿨이 박빙의 승부를 겨루고 있다. 프리챌은 2535세대 직장인들에게 다양한 게임과 아바타 및 쇼핑 서비스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고 드림위즈는 인스턴트메신저 지니의 인기를 등에 업고 1318세대에서 바람몰이 중이다. ‘아이러브스쿨(http://www.iloveschool.co.kr)’은 6월에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교육·오락·뮤직 등의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효력을 발휘, 인기를 다시 회복했다.

 ‘웨피(http://www.weppy.com)’와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도 꾸준한 인기다. 작고 아늑한 온라인 아지트를 표방하는 싸이월드는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들과 달리 커뮤니티 이외에 일체의 콘텐츠나 쇼핑몰 및 광고를 추가하지 않는다는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밖에 ‘다모임(http://www.damoim.net)’도 학교 동창들 모임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고 ‘코리아닷컴 커뮤니티(http://www.korea.com)’와 ‘나우누리(http://www.nownuri.net)’의 별나우도 꾸준한 인기다.

 한편 MSN과 네이버 및 엠파스 등 검색이나 정보제공 기능에 초점이 맞춰진 사이트와 한동안 눈길을 끌었던 여성포털들은 커뮤니티 상위권에 하나도 명함을 내밀지 못했다. 커뮤니티가 활발히 움직이는 공간은 정보제공에 더해 인간적인 또다른 무엇이 필요함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순위 100핫 클럽리치 랭키닷컴

 1 다음 다음 다음

 2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드림위즈

 3 오케이캐쉬백 드림위즈 프리챌

 4 아이러브스쿨 프리챌 MSN

 5 웨피 팟찌닷컴 네띠앙

 6 싸이월드 다모임 코리아닷컴

 7 인티즌 웨피 하나넷

 8 다모임 인티즌 아이러브스쿨

 9 코리아닷컴 김대리 다모임

 10 별나우 싸이월드 싸이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