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우수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성광전자(http://www.sungkwang.co.kr)의 ‘쿠쿠 전기압력밥솥’은 19분대의 쾌속 취사가 강점이며 압력밥솥보온기능+요리기능의 일체형 조리기다. 자동 증기배출장치를 통해 취사완료 후 자동으로 내부의 압력을 배출시켜 준다. 제품에 이상이 생기거나 조작 상태가 올바르지 않을 때 전면 표시부의 램프 점멸과 버저음을 통해 경고를 알려주는 등 이상 점검 표시기능도 있다. 또 부품 이상시 전원 차단장치, 핸들 위치에 따라 전원을 통제하는 뚜껑 결합 감지장치 등을 채택해 안전 면에서 탁월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쿠쿠는 이상 압력으로 해제안전 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내부 압력을 제거해 주는 한계 압력 안전 기능, 미세한 잔여 증기압을 제거해 뚜껑 개폐를 원활하게 하는 잔류 압력 제거 기능도 갖췄다.
쿠쿠의 6인용 압력밭솥은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고 외식 문화가 발달하는 데 따른 소형 가전품의 콤팩트화·경량화에 맞춰 디자인을 고려한 것은 물론 안전부분도 강조한 마케팅을 펼쳤다. 성광전자는 2001년 10월 첫 출시 이래 2개월만에 1만대를 돌파한 이 제품으로 올 한해에만 40만대의 판매목표를 세운 것은 안전과 함께 최근의 디자인 핵가족화를 겨냥한 마케팅 효과에 크게 힘입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하만연 마케팅팀 부장
“6인용 전기압력밥솥은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한 신세대에 초점을 맞춰 기획된 상품인 만큼 디자인·컬러 면에서 라이트블루·베이지·그레이 등 빨간색과 흰색 일변도에서 탈피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역시 콤팩트해 외국산 제품에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합니다. 25년 전기밥솥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1년 동안 모든 연구원이 합심한 결과 제품 개발에 성공하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히트상품이라는 성과까지 올리게 됐습니다. 제품이 우수하고 기능이 뛰어 나기 때문에 마케팅 부문에서도 효과를 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소비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출시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 등을 통해 입수된 소비자의 요청사항을 최우선 업무로 매일 체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