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스네트워크-아이핸디고
바스네트워크(대표 최재원)의 아이핸디고(IHandyGo)는 PDA용 HTML 오프라인 브라우저로 개인휴대단말기(PDA)에서 전용 콘텐츠를 무선 접속 및 유무선 동기화 과정을 통해 통신비용의 부담없이 볼 수 있다.
텍스트는 물론 플래시 무비를 비롯한 동영상 파일, 전자책(e북)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기존 유선인터넷 환경과 동일하게 보여주며 e메일 기능을 지원해 각종 웹메일을 PDA를 통해 송수신할 수 있다.
특히 리소스 소모가 과다하고 한글지원 기능이 미비했던 기존 유사제품의 문제점을 해소했으며 동영상 및 음성 데이터의 동기화와 콘텐츠 압축을 지원한다.
이 솔루션을 채택하면 인터넷이 연결된 ‘PC 크래들’(일종의 PDA용 인터넷 접속기기)을 통해 웹콘텐츠를 동기화해 PDA에 저장함으로써 무선인터넷으로 접속하지 않고도 인터넷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이미 삼성전자·컴팩·HP 등의 PDA제품에 상용 번들 소프트웨어로 채택됐으며 SK네이트·코리아닷컴·드림위즈·스카이러브 등에도 핵심 솔루션으로 공급되고 있다.
◆ 인터뷰-최재원 사장
“전세계적으로 IT 패러다임이 유선인터넷에서 모바일인터넷으로 전이되고 있지만 무선통신 비용에 대한 부담과 단말기 자원의 한계 등으로 인해 일반인들이 무선데이터 단말기를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 것이 사실입니다.”
바스네트워크 최재원 사장(31)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 현실에 맞는 토종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일념으로 아이핸디고를 개발하게 됐다.
최 사장은 지난 99년 이후 예우통산, 알타비스타코리아 등을 거쳐 바스네트워크를 설립한 짧은 이력을 갖고 있지만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애정은 누구보다 크다.
그는 “대부분의 해외 모바일 솔루션 기업들은 자체 개발한 솔루션과 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서비스를 병행하고 있다”며 “바스네트워크는 다양한 선진 모바일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향후 모바일 포털, 게임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아이핸디고에 대한 본격적인 영업을 전개해 총 4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 총 15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핸디고가 유사제품과 차별화되는 특징은.
▲미 아방고 서비스와 달리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음성, 플래시, 전자책, e메일, 메신저 등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또 동기화서버 플랫폼이 C언어로 프로그래밍돼 있어 대용량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해준다.
―제품영업 전략은.
▲이미 약 6만8000명의 PDA 사용자들이 아이핸디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채널 파트너사도 200여개에 달한다. 모바일 플랫폼과 브라우저를 국내 주요 PDA 업체와 통신사업자들에 보다 폭넓게 제공하는 한편 이에 따르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신제품 개발계획은.
▲현재 공급중인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능개선 및 추가개발을 진행중이며 보다 다양한 PDA 프로그램과 상호 연동되는 유연성을 갖추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동기화 기술을 활용한 브루, GVM, KVM 기반의 HTML 모바일 브라우저를 개발하고 있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