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6월 심사평

 ◇심사위원장 : 황종선 원장(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 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 ‘파인넷(PineNet)’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전산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IP 충돌예방 및 불법접속을 차단하는 네트워크 자원관리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자원을 자동감지해 IP의 도용 및 허가를 받지않은 단말의 접속을 차단하고, 네트워크에 이상 부하가 감지되거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하면 문제가 되는 IP를 추적해 통신망 사용 및 접속을 통제함으로써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을 도와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자원의 자료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능과 더불어 IP 충돌시 인증된 단말은 네트워크 운영의 끊김현상 없이 정상운영을 가능케해 서버와 같은 주요 장비를 보호하고, 운영중인 서버의 CPU 사용률을 타제품에 비해 최소화했다.

 각 IP단위별로 네트워크 사용량에 대한 감시통제로 세밀한 관리 및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이 높게 평가된다.

 지난 2월 출시 이후 LG증권, 한국증권전산, 조인스닷컴 등 대규모 IP와 분산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증권 및 금융회사 등을 중심으로 공급돼 호평받고 있으며, 하반기부터는 중소규모 고객을 위한 보급형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20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는 등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멀티미디어콘텐츠부문 수상제품 ‘아이핸디고(IHandyGo)’는 모바일 HTML 온오프라인 브라우저로 PDA에서 무선통신에 대한 비용부담 없이 인터넷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PC 환경에 적합하게 제작된 웹콘텐츠를 PDA 환경에서 최적화된 포맷으로 변환시켜 주며, 텍스트는 물론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 및 음성, 동영상 파일, 플래시 무비 등을 기존 유선인터넷 환경과 동일하게 모바일 환경에서도 구현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CDMA망 뿐만 아니라 무선랜을 통해 고속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인터넷상의 멀티미디어와 플레시 등의 콘텐츠 지원 및 다양한 정보전달방식을 통해 이용자별로 개인화된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다.

 e메일, PIMS, 메신저 등 부가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브로드밴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컴팩 아이팩, HP 조나다, 삼성전자의 넥시오에 상용 번들 소프트웨어로 채택되었으며 KIDC의 MICD, 코리아닷컴, 드림위즈 등에도 핵심 솔루션으로 공급돼 호평받고 있으며 올해 18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