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소프트·바스네트워크,6월 신소프트웨어대상 수상

 정보통신부는 6월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수상작으로 일반 소프트웨어 부문에 파인소프트의 ‘파인네트(PineNet)’, 콘텐츠 부문에 바스네트워크의 ‘아이핸디고(iHandyGo)’를 각각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관련기사 13면

 지난 2월 출시된 ‘파인네트’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간 정보교환이나 자원 공유시 발생하는 IP충돌·불법접속 등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해 네트워크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은 트래픽양을 실시간으로 감시해 이상을 발견하면 원인을 제공한 IP주소를 추적해 접속을 제한하며 IP주소 도용과 인증받지 않은 단말기의 접속도 차단한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전산자원의 재배치나 추가 도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유해사이트 차단 등의 부가 기능도 제공한다. LG투자증권·한국증권전산·조인스닷컴 등에 공급됐다.

 ‘아이핸디고’는 텍스트·이미지·음성·동영상 등의 웹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해 보여주도록 개발된 PDA용 온·오프라인 브라우저다. 이 제품은 CDMA·무선랜 등을 통해 고속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e메일·개인정보관리시스템(PIMS)·메신저 등의 부가기능도 제공한다. 한국HP·삼성전자 등에 상용 번들 소프트웨어로 공급되고 있으며 SK텔레콤·KIDC·코리아닷컴·하나로통신 등에서도 채택하는 등 지금까지 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시상식은 이날 오후 정보통신부 14층 중회의실에서 양승택 정보통신부 장관, 박성득 전자신문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신화수기자 hssh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