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캠퍼스]인터넷으로 강의정보 교환 활발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강의 정보를 주고 받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기를 마무리하는 기말고사를 치르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게시판에는 시험과 관련된 강의 정보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서울시립대 커뮤니티 ‘서울시립대 광장’(http://cafe.daum.net/uosisthebest)에서는 기말고사 시험정보에 대한 게시판이 따로 개설돼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해 강의 개설 학기 동안에 운영되는 커뮤니티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학생들의 강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에서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나 수강 학생에 의해 운영되는 이러한 커뮤니티는 강의 및 토론 자료를 강의 전에 미리 공시하거나 각종 공지사항 전달, 제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4학년 과정에 개설된 ‘한국사 연습2’ 강의의 경우 학기 동안 개설된 커뮤니티(http://cafe.daum.net/powerofhistory)에 토론 자료를 미리 올려놓고 강의실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의 학생참여를 유도했다. 이러한 온라인에서의 참여도는 학점 평가자료로도 반영된다.

 서울시립대 광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무학과 2학년 박병엽씨는 “회원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대학생활 정보를 주고 받는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했다는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며 “시험정보를 포함해 대학인에게 유용한 정보가 나뉘면서 온라인에서도 정이 생기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명예기자=구명회·서울시립대 to99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