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스루(대표 장진국 http://www.nethru.co.kr)의 와이즈로그엔터프라이즈는 웹서버가 남긴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여 웹사이트의 이용현황 및 장애 등 시스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차트와 그래프 형태의 보고서를 제공하는 웹서버 로그분석 소프트웨어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웹사이트를 운영중인 기업들은 방문고객에 관한 성향과 웹사이트 활용실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적절한 마케팅 계획 및 사이트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와이즈로그엔터프라이즈는 지금까지 URL 단위의 단순 페이지 통계를 제공했던 기존 웹로그분석기들과 달리 다단계로 된 웹사이트의 실제 메뉴구조에 맞춘 메뉴별 통계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솔루션은 또 서버클러스터 분석, 패러미터 분석, 복수도메인 통합 분석, 웹마이닝 분석, 광고 분석 등 엔터프라이즈급 분석 기능을 단일 패키지에서 모두 제공하면서도 경쟁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체계를 유지하고 있어 추천받았다.
와이즈로그엔터프라이즈는 출시 6개월만에 SK텔레콤·청와대·현대증권·대한매일신보·라이코스코리아 등 40여 업체에 공급돼 안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1000여 업체에서 데모버전을 이용하고 있어 그동안 외산 제품이 대부분이었던 웹로그 분석 시장에서 주목받는 제품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넷스루는 웹로그 분석과 회원정보 및 전자상거래 정보 등을 연동하면서 고객 성향 및 이용패턴을 분석하는 제품을 7월 중에 출시해 웹사이트 통계 분석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제품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 회사가 제품솔루션 개발을 위해 적용한 로그 분석을 위해서는 웹서버나 메일서버 등 모든 시스템들은 나름대로 누가, 언제, 어떤 경로로 서버에 접속해서 무엇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히스토리를 파일형태로 서버에 저장하게 된다. 이 파일을 분석하면 시스템에 누가, 언제, 어디로부터 접속했는지, 어떤 방법으로 시스템을 이용하는지, 시스템에 어떤 형태의 장애나 문제가 있었는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획득을 할 수 있다. 로그분석이란 이와같이 시스템에 남아있는 로그파일을 분석하여 각종 이용통계를 그래프와 차트로 구성되는 보고서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재구기자 jk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