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산업의 메가트렌드(삼성경제연구소 윤종언 상무)=IT산업의 메가트렌드는 컨버전스와 퓨전이란 두 단어로 압축할 수 있다. 퓨전화는 크게 두 가지의 흐름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기존 산업에서 IT를 도입·활용하면서 비롯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IT가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BT와 NT 등 신기술을 끌어들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특히 IT는 BT와 NT의 도움을 받아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IT+BT, IT+NT의 퓨전이 확산될 것이다. IT와 NT의 퓨전으로 테라급 메모리, 대용량 HDD 등이 등장하고 IT와 BT의 퓨전에 의해 바이오센서·DNA컴퓨터 개발 등이 급진전되고 있다.
◇디지털 가전산업 동향(삼성전자 홈플랫폼솔루션사업팀 이강석 상무)=데이터 처리의 디지털화는 계산용량을 메가에서 기가, 테라까지 확장시켜 2020년까지는 소위 ‘무어의 법칙(Moore’s Law)’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인터넷·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 등 디지털 혁명에 따른 트렌드에 따라 가전기기의 모습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우선 가전기기의 이른바 ‘멀티미디어화’로 가정내 중심기기를 기반으로 대부분 기기들이 디지털 신호 송수신과 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또 중심기기로서 위치를 노리고 있는 셋톱박스와 PC를 중심으로 게이트웨이 기능과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되고 있어 주변기기의 유무선 연결은 필수 고려 사항이 된 시대가 도래했다.
◇PDA산업 동향(제이텔 최종술 연구소장)=2000년부터 2010년까지 PC산업 성장세가 연평균 3.3%로 둔화되는 반면 포스트 PC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고속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PC로는 PDA·스마트폰·웹패드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 중 포스트 PC의 총아로 각광받고 있는 PDA는 과거 개인정보 관리의 수준에서 이동통신 기능을 수용하면서 무선인터넷을 활용하는 이동형 무선단말기로 각광을 받고 있다. PDA는 무선인터넷 환경과 결합하며 앞으로 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산업 동향(KIST 주병권 실장)=현재 FPD(Flat Panel Display) 분야는 LCD에 의해 선도되고 있으며 소형 분야에선 유기 LED, 대형 분야에선 PDP의 도전이 거세지고 있다. 현재까지 소형(10인치 이하)은 유기 LED, 중형(10∼ 30인치)은 LCD, 그리고 대형(40인치 이상)은 PDP와 투사형 기기로 각각 고유의 영역을 지켜왔으나 기술간의 경계 확장으로 인해 이러한 큰 틀이 격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2차전지 동향(LG화학 박현식 부장)=2차전지 시장에서 리튬이온전지의 채용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금액 면에서는 리튬이온전지가 전체 소형 2차전지 시장에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7%의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다. PDA·디지털카메라·블루투스 등 전자기기에는 전부 리튬이온전지가 채용되고 있는 추세며 2005년까지는 휴대폰의 경우에 90% 이상이 리튬이온전지로 대체될 전망이다. 또 다양한 크기로 제조가 가능한 리튬이온폴리머전지도 비중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네트워크 부품 동향(LG이노텍 장기철 블루투스그룹장)=현재 2.4㎓ 대역의 무선랜에서는 IEEE802.11b 기술을 적용한 Wi-Fi 제품이 시장에 널리 보급되고 있다. 연말에 50Mbps급의 IEEE802.11g가 표준화가 완료될 예정이어서 2.4㎓ 대역 제품이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또 5㎓ 대역의 제품은 미국 방식의 IEEE802.11a와 유럽 방식의 하이퍼랜2 방식이 경합중이지만 IEEE 802.11a가 전세계적 표준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또 에릭슨·노키아 등 휴대폰업체들이 신규 모듈에 블루투스를 적용중이어서 2003년을 기점으로 이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