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케이벤치 김정진(jinni@kbench.com)
디지털카메라와 MP3플레이어 등 최근 유행하는 디지털 미디어 기기들은 하나같이 편리함과 작은 사이즈를 주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로 처리하는 최신기술의 집약체인 이런 디지털 방식의 각종 기기들은 촬영한 영상과 녹음한 음악 데이터가 디지털화돼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미디어를 필요로 한다. 더군다나 디지털의 특성상 빠른 데이터의 입·출력을 필요로 해 이제껏 많은 기술 개발과 다양한 미디어가 언급되기도 했다.
디지털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미디어로는 광학미디어와 고밀도화된 마그네틱타입 미디어와 플래시메모리의 미디어로 나누고 있다. 미디어는 각각의 장치의 특성에 맞춰 여러 용도로 쓰이고 있는데 현재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 MP3플레이어 등의 휴대형 장치에는 초소형의 기기들이기에 부피를 덜 차지하며 이동중 데이터 보존을 위해 플래시메모리가 많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이 플래시메모리는 내부적인 기술과 특허, 제조업체 등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뉘어 있으며 특별한 표준 한가지만으로 통용되고 있지 않다. 때문에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의 플래시메모리 타입과 새로 구입할 휴대형 디지털 기기의 메모리 타입이 호환되는 것인가도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플래시메모리의 사용은 유독 디지털 이미지를 기록하는 디지털카메라의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다. 그 이유는 앞서 간략히 언급하였듯이 빠른 데이터 저장과 함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요소가 가장 크다.
만일 디지털카메라의 미디어가 플래시메모리가 아닌 다른 것이라 생각을 해보자. 그 중 우리가 알고 있는 디지털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여러 미디어 중에서 플래시메모리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는 몇 가지가 있다. 물론 이들을 채택해 실제 시중에 유통중인 디지털카메라가 선을 보이고 있지만, 범용적인 특성에서는 이동중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것은 플래시메모리 외에는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총평>
성능비교나 외형상의 특징 차이로 이들을 비교하는 것은 어쩌면 의미없는 것일 수도 있다.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내가 꼭 필요한 장치가 어느 특정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한다면 플래시메모리 성능 차이는 전혀 의미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들어 각각의 휴대형 디지털 기기들이 여러 가지의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멀티형으로 선보이는 만큼 선택권만 주어진다면 가격이 저렴하고 우수한 성능도 나름대로는 의미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사용자의 경험에 따른 각 플래시메모리 타입의 단점과 그 활용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콤팩트플래시:많은 제품에서 사용하는 만큼 이름 없는 제품의 AS를 주의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콤팩트플래시의 부피가 크게 느껴질 수도 있다. 모든 디지털 기기에 잘 어울린다.
▲마이크로드라이브:제품의 절대가격이 높다. 플래시메모리가 아닌 하드디스크인 만큼 충격에 약하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고용량의 유일한 미디어인 만큼 그 가치는 충분하다. 고화소의 디지털카메라와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용의 PDA에 잘 어울린다.
▲스마트미디어:종이처럼 얇은 만큼 외부 충격에 약하다. 더불어 각 장치에 착탈을 많이 할 경우 메모리 자체에 치명적인 에러가 생겨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한다. 휴대형 장치에 영구 거치시키는 것이 오히려 안전한 사용법이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은 최고다.
▲메모리 스틱:오로지 소니 제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매력적인 제품을 많이 선보이는 만큼 나름대로의 가치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128MB 용량이 최대라는 것과 가격 또한 타 메모리에 비해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멀티미디어카드:초박형 장치에 많이 쓰인다. 큰 매력은 사이즈 외에는 없는 듯하고 속도 역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리다는 것이 단점이다.
▲SD카드:이를 지원하는 USB 리더를 찾는 것이 힘들다. 더불어 MMC와 호환되는 만큼 SD를 지원한다면 가격 때문에 SD보다는 MMC를 찾게 된다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이다.
테스트 결과로 가장 우선적으로 언급되어야 할 것은 원하는 제품이 채택한 플래시메모리가 무엇인가를 신중히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미디어를 지원하는 장치라면 미디어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유지되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 또 사용자의 활용도에 따라 고용량의 메모리 미디어를 하나만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 중간 용량의 미디어를 여러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 따져보는 것도 필요하다.
구입하기 전에 자신이 구입하려고 하는 휴대형 디지털 기기가 무엇인지, 이들이 지원하는 플래시 메모리 타입은 무엇인지 그리고 플래시메모리 타입이 지원하는 용량대와 가격을 잘 살펴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