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포털 `사이언스올` 인기만점

 ‘과학 관련 모든 정보가 한곳에.’

 과학 포털사이트인 ‘사이언스올(http://www.scienceall.com)’이 화려하지는 않지만 실속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네티즌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과학문화재단(이사장 최영환)이 운영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지난 99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 최근 하루 평균 이용자가 2만명에 이르는 등 과학관련 사이트 가운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쉽게 접근하기 힘든 교육적인 내용으로 이처럼 많은 사람이 접속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꼽히고 있다.

 이 같은 인기의 비결은 과학이라는 콘텐츠를 이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첨단제품 속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누구나 알기 쉽게 서비스함으로써 과학이 일상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흥미를 유발한다.

 또 따분한 텍스트 중심의 구성에서 탈피, ‘플래시애니메이션으로 배우는 과학’ 등 그래픽에 익숙한 신세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를 더하고 있다.

 인체 속을 배경으로 해 각종 병원체에 맞서 싸우는 과정을 게임으로 구현한 온라인 게임 ‘바이오니아’와 아바타로봇을 이용해 게임도 하고 과학퀴즈도 푸는 온라인퀴즈게임 ‘사이언스오딧세이’도 인기를 얻고 있는 한 요인이다.

 특히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초중고생·교사·일반 등 4개 대상별로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성, 사용자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사이트가 구성됨에 따라 이용자들은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사이트에 대한 소속감을 높여주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영환 과학문화재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사이언스올에 투입되는 예산을 더욱 확대하고 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제공함으로써 과학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는 사이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