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분야
인터넷 쇼핑몰의 인기는 이번 한일 월드컵기간 중 피크에 달했다. 붉은악마의 붉은 색 티셔츠와 각종 응원용품 및 운동화 등이 불티나게 팔렸기 때문이다. 업체들은 축구열기와 함께 솟아오른 쇼핑몰 인기를 여름철 가전제품과 바캉스 용품 특수로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100핫(http://www.100hot.co.kr), 클럽리치(http://www.clubrich.com), 랭키닷컴(http://www.rankey.com) 등 3대 순위평가 사이트의 10위권 내에 빠짐없이 랭크된 인터넷 쇼핑몰은 LGe숍·롯데닷컴·인터파크·삼성몰·한솔CS클럽·e현대 6곳이다. TV홈쇼핑 계열이 1곳, 백화점이 2곳, 순수 온라인쇼핑몰이 3곳으로 오프라인의 파워가 온라인서도 강세를 보였다.
LGe숍(http://www.lgeshop.com)은 TV홈쇼핑의 방송화면을 통해 보여주는 제품의 성능과 장점에 대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고객평가와 우수상품 추천 및 다양한 소비자의견 교환창구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다는 점도 인기에 한 몫하고 있다.
롯데닷컴(http://www.lotte.com)과 e현대(http://www.e-hyundai.com)는 오프라인 백화점을 통해 확보한 높은 인지도가 온라인 쇼핑으로도 전이된 케이스다. 기존 백화점 고객들의 이용률이 현저히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고객들도 꾸준히 끌어모으고 있다.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는 오프라인 기업의 유통망 지원없이 순수 온라인으로만 출발한 쇼핑몰 중에서는 인기 톱을 달린다. 가전제품·PC·생활용품·레저스포츠 등 각종 용품이 골고루 비치돼있는 데다 사용자 후기가 풍부하다는 점이 인기 비결. 특히 때맞춰 열리는 꾸준한 이벤트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m)은 삼성물산이 오프라인에서 쌓아온 구매·물류·유통노하우를 살려 짧은시간에 수위로 올라섰다. 특히 상세검색과 사이트 내 위치정보 등 차별화된 고급기능을 통해 고객들의 로열티를 높여가고 있다.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은 최저가격 및 배상지연 보상제 등 각종 보상제도와 여행·웨딩·인테리어 등에 대한 상담서비스 운영 등 고객우선 서비스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 최근 클릭OK와 합병한 SK디투디와 TV홈쇼핑 CJ39와 연계된 CJ몰 및 프리챌이 운영하는 바이챌도 두 곳 이상에 포함돼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한편 인터넷클릭률조사기관인 인터넷메트릭스 조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률 순위가 LGe숍, 롯데닷컴, 인터파크, SK디투디, CJ몰 순이었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순위 100핫 클럽리치 랭키닷컴
1 LG e숍 롯데닷컴 인터파크
2 인터파크 CJ몰 LG e숍
3 삼성몰 한솔CS클럽 삼성몰
4 다음쇼핑 e현대 한솔CS클럽
5 롯데닷컴 인터파크 롯데닷컴
6 e현대 LG e숍 바이챌
7 한솔CS클럽 삼성몰 e현대
8 두루넷쇼핑 신세계몰 CJ몰
9 SK디투디 SK디투디 제로마켓
10 쇼핑OK 바이챌 바이엔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