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길라잡이>OSI7계층구조-2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OSI 7계층 구조 중 4∼7계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4계층인 트랜스포트계층(Transport Layer)은 포인트투포인트(point-to-point) 형태로 연결된 두 장치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이 계층은 긴 메시지를 작은 단위의 패킷으로 나누어줌으로써 하위계층에서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작은 단위로 수신된 패킷을 합쳐서 원래의 메시지로 복구시켜줍니다.

 5계층인 세션계층(Session Layer)은 데이터 전송수단이 되는 세션의 연결·해제·관리에 관한 모든 절차를 규정하며 통신도중 발생할 수 있는 세션의 이상 상태를 복구하여 적절한 상태에서 통신이 행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6계층인 표현계층(Presentation Layer)은 통신장치의 데이터 표현방식, 상이한 부호체계간 변환, 보다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데이터 압축방식 등에 관하여 규정합니다. 또한 이 계층은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암호화에 관해서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상위계층인 7계층은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으로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응용 프로세스간 정보교환을 구현합니다. 응용계층은 사용자와 응용업무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네트워크 가상터미널, 네트워크 관리, 파일전송, 원격파일 접근, 전자메일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혜원(hwjung@pcBee.co.kr) 자료:피시비(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