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미(Sasami) 2000
프리웨어지만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화질보정 기능으로 동영상 재생 품질이 열악한 그래픽카드에서도 일정 수준의 품질로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 크기가 작아 동영상 재생플레이어로서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일반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사사미 2000의 영상보정 기능은 다양하고 강력하다. 단순히 화질을 개선하는 것 이외에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영상에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영상보정 효과는 슈퍼샘플링(super sampling)이다. 슈퍼샘플링은 동영상을 정상 크기보다 늘려 렌더링한 후 영상을 다시 원래 크기로 작게 만들어 재생하는 것으로 사사미 2000에서는 2배 슈퍼샘플링 기능을 지원한다. 슈퍼샘플링 기능을 이용하면 시스템의 부하는 커지지만 거친 영상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발휘한다. 또 평균값 필터와 색번짐 제거, 동영상을 부드럽게 또는 선명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필터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맞고 보기 좋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음성필터 기능도 장점 중 하나다. 음성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이퀄라이저 기능을 이용해 음의 느낌을 다르게 하거나 소프트웨어적으로 분리도를 높이며 센터음 제거기능을 이용해 음성을 제거할 수 있다. 사사미 2000의 오버레이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바탕화면 전체에 재생하게 하거나 TV카드를 이용해 TV 시청도 가능하다.
◇아드레날린(Adrenalin)
프리웨어로 MP3 재생 프로그램인 WinAMP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자막 동영상 재생 소프트웨어로는 처음으로 리모컨이라는 하드웨어와의 연동기능을 제공한다. 재생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제공하되 영화를 보는 데 있어 필요한 부수장비를 팔겠다는 의도다. 이 소프트웨어는 디지털플러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설치본 용량은 3.19MB로 상대적으로 큰편이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비한다면 그래도 작은 크기다. 특히 버전 업데이트가 상당히 빠르므로 항상 제조사 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 아드레날린은 창 모드일 때와 전체화면 모드일 때의 인터페이스에 차이가 있다. 창 모드로 재생할 경우 윈엠프와 비슷한 디자인의 외부 컨트롤 박스에서 제어하며, 전체화면 모드일 때는 파워DVD와 비슷하게 화면 위에 컨트롤바가 나타난다. 컨트롤바는 파워DVD와 동일한 방식으로 마우스 커서를 윗부분에 두면 생긴다. 컨트롤 박스 밑에는 어드밴스트(Advanced) 메뉴와 플레이리스트(Playlist) 메뉴가 존재한다. 어드밴스트 메뉴로는 화면조절 기능과 자막제어, 화면비율 조정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화면비율 조정은 화면비율을 강제로 4:3 또는 16:9로 만들 수 있다. DVD 타이틀과 같은 16:9 비율 타이틀을 모니터에 맞게 4:3으로 맞추거나 일반 동영상을 와이드TV에 맞는 16:9 비율로 맞추는데 이용된다. 또 이 소프트웨어는 화면캡처 기능을 갖춰 특별한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 없이도 동영상의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다. 파일로 즉시 저장하거나 편집을 위해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미플레이어(SamiPlayer)
사미플레이어는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애용되고 있다.
특별한 설치과정 없이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파일을 실행하면 그것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다. 프로그램 제거 또한 파일을 지워버리면 끝나므로 이 부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모양은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6.4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런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이유는 최소한의 크기와 가벼운 실행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기본 사용법 자체도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와 크게 다르진 않다. 다만 자막이 오버레이되어 화면에 표시되므로 캡션메뉴가 없고 화면크기 조절버튼 정도가 들어간 것이 전부라 할 수 있다.
환경설정 메뉴도 매우 간단해 사용자는 글꼴크기와 색상, 외곽선 설정만 하면 된다. 기본값인 노란색상의 글꼴보다는 흰색의 글꼴이 가독성이 높으므로 색상을 가장 보기 편한 것으로 설정할 것을 권장한다.
◇Swan`s MP
동영상 플레이어로서는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소프트웨어다.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가 외국산인 상황에서 캡션이 없으면 영화를 보기 어려운 한국의 현실에서 단순한 청각장애인용 및 학습용으로 기획된 SAMI 기술을 영화의 자막처럼 이용하도록 만든 것이다. 지금은 새로운 플레이어에 밀리지만 SAMI 세대 초기의 플레이어로서 다뤄볼 가치는 충분하다. 다운로드한 파일 원본을 실행하고 설명에 따라 진행하면 쉽게 설치를 끝낼 수 있다. 단 하나의 파일로 이뤄진 것보다는 복잡할지 모르지만 이렇게 쉬운 설치방식도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설치가 끝나면 환경설정 메뉴에 들어간다. 초기화면에서는 재생시 필요한 단축키 조합이 나와있고 두번째 페이지부터 실제 환경설정에 들어간다.
환경설정의 재생기능으로는 영상의 품질과 밝기조절, 재생·일시정지 제어방식 설정, 최초의 재생크기 설정 등이 있다. DivX 동영상에 한해 밝기조절이 가능하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자막기능은 자막파일의 로딩방식과 맞지 않는 자막의 싱크(sync) 조절, 자막창의 여백 및 글꼴, 색상을 조절한다. 독특하게도 영문자막과 한글자막의 설정이 서로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7.1
음악CD 재생부터 MP3 감상, 동영상 재생은 물론이고 인터넷과의 연동으로 인터넷 음악, 연예정보 입수 등 웬만한 작업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다.
최신버전은 8.0이나 실제로 운용체계에 따라서 최신버전은 6.4, 7.1, 8.0 등 3개가 있다. 윈도95, 윈도NT 4.0의 경우 상대적으로 구버전인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6.4까지만 사용할 수 있고 윈도98·ME·2000 사용자는 버전 7.1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XP에는 버전 8이 기본 포함된다.
윈도 미디어플레이어의 미디어 가이드 기능은 MS에서 운영하는 윈도미디어닷컴의 음악·영화·연예정보를 볼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은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7.x/8 실행시 자동으로 미디어 가이드를 이용해 윈도미디어닷컴으로 연결된다.
인터넷방송 수신은 라디오 튜너 메뉴를 이용하면 들을 수 있으며 널리 알려진 국내외 인터넷 방송국에 접속,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기능은 개별적인 영상·음악 콘텐츠를 보는 사용자도 있지만 앨범 또는 시리즈물의 경우 하나로 묶어 관리할 경우 관리자체도 편하다. 음악CD, MP3(WMA 포함), 각종 영화파일, 인터넷방송을 라이브러리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모바일 장치와 연동이 가능해 모바일 윈도 미디어플레이어를 이용하는 핸드헬드PC 또는 포켓PC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액티브싱크를 이용하지 않고도 영화·음악 콘텐츠를 PDA/HPC로 전송할 수 있다.
스킨기능으로 플레이어의 디자인도 변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음악CD를 WMA 파일로 바꿔 저장해 음악CD 없이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WMA 또는 MP3 파일을 음악CD로 제작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DirectVobSub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영상 가운데 자막을 표시하는 원론에 충실한 조합 플레이어다.
DirectVobSub의 설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6.4 이상 버전이 필요하다.
DirectVobSub는 절대 DivXG400과 같은 동일한 역할을 하는 필터 및 사사미 2000, 아드레날린, 사미플레이어, Swan`s MP와 같은 자막 오버레이 플레이어와 같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충돌이 일어나 자막이 2개 이상 표시되거나 시스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DirectVobSub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동영상 실행시 같이 실행된다. SAMI 파일이 동영상 파일과 같은 곳에 있고 이름이 동일한 경우에는 윈도 미디어플레이어 6.4의 캡션설정과 무관하게 동영상 위에 자막이 표시된다.
자막의 글꼴조정은 필터의 환경설정에서 가능하며 글꼴조정 기능과 자막에 그림자를 넣어주는 그림자 기능, 화면의 위아래를 뒤집는 영상표시 기능, 가로·세로 비율조정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사사미 2000의 슈퍼샘플링과 유사한 형태의 해상도 늘리기(2배) 기능이 있어 저해상도 동영상의 화질을 개선할 수 있다.
◇DivXG400
DivXG400은 매트록스G400 그래픽카드의 TV 출력시 자막재생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다. 매트록스 그래픽카드의 듀얼 헤드기술에 최적화된 플레이어로 듀얼 헤드를 이용한 TV 출력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
엔비디아나 ATi 그래픽카드에서도 동작한다. 다만 이 소프트웨어는 DirecrtVobSub와 함께 설치하면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DivXG400의 메뉴는 크게 픽처와 서브타이틀 OSD로 구성된다.
픽처는 실제 이미지 처리에 관련된 부분으로 화면잘라내기·화면비율변경·필터로딩·속도변경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화면은 표준 4:3과 와이드 16:9 이외에도 DVD에 이용되는 2.35:1도 이용된다. DiretVobSub와 같은 이미지 늘리기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자막제어는 서브타이틀에서 이뤄지며 파일명 지정, 언어설정, 글꼴크기 및 색상, 위치설정이 가능하다. 보기엔 복잡해 보이지만 의외로 기능배열이 잘돼있어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OSD 메뉴에서는 남은시간 또는 재생시간을 화면에 표시하는 OSD 메뉴를 이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나타나는 위치는 오른쪽 상단부이며 여기서는 남은시간 또는 재생시간 표시여부와 함께 이들의 글꼴크기와 종류를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