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벤처기업입니다. CEO 혼자서 모든 경영을 책임지기 힘들 만큼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나 팀장이나 경영진의 관리역량이 부족해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리더의 역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기업의 기본 목적이 이윤추구에 있고 이는 성과를 실현할 때 가능합니다. 벤처기업의 고민도 바로 성과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란 기업의 목표 및 경영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조직성과(부문·본부·팀) 및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체계입니다. 비전·전략 및 사업계획을 개인 단위까지 연계시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실행방안의 구체화를 도모하고, 경영목표 달성과정과 결과에 대해 구성원에게 피드백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처럼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리더와 조직 구성원의 협력 아래 달성되는 것이므로 리더십과 팔로어십(followership), 효율적 일관리·계획관리·프로세스관리·부하관리 등 성과관리가 바로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더의 영향력은 댐의 물과 같고, 댐은 리더 자신의 리더십 통제력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댐에 많은 물이 있다고 수문을 한꺼번에 열면 댐 밑에서 농사짓는 수많은 농가가 일시에 홍수를 만나 파손되고, 수많은 주민이 사망하며, 농작물이 떠내려 가거나 물에 잠기게 됩니다.
리더는 자신이 가진 영향력을 한꺼번에 행사하기 보다 구성원의 입장과 처지에 따라 적절하게 조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의 영향력이 그 적절성을 가질 때 구성원은 자발적으로 일을 하고 일과 서로의 관계를 통해 성장해 갈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 과정에서 리더가 좋은 비전을 설정했더라도 구성원이 참여하지 않는다면 비전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참여 도모(enlisting)’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리더가 제시한 목표를 조직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5단계의 전략이 구사돼야 합니다. 전략과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consensus),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하며(acton plan), 적극적으로 경청하고(listen), 대안을 제시하며(counter offer), 부하를 육성하도록(feedback&coaching) 해야 합니다.
성과관리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집약하면 조직에 대한 책임, 일에 대한 책임, 사람에 대한 책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대한 책임 측면에서는 비전제시자와 전략설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일에 대한 책임에서는 추진자와 조정자(coordinator)의 역할을, 사람에 대한 책임 측면에서는 촉진자(facilitator)·육성자(mentor)·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도덕성이 기반이 된 한 인생 선배나 동지의 역할도 필요하리라 봅니다. 문의 kbhong@etnews.co.kr
<도움말=방호성 다산E&E HRM컨설팅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