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넷
엑스포넷(대표 조한출 http://www.exponet.co.kr)의 ‘엑스포NMS’는 기업들이 대형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을 구축하지 않고도 서버와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NMS 구축 시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과 달리 10만원대의 저가형 NMS 솔루션으로 기업 내 네트워크 장비는 물론 각종 서버의 가동 상황까지 관리할 수 있다. 웹을 통해 전체 네트워크의 가동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단문메시징서비스(SMS) 기능을 탑재해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관리자의 휴대폰으로 관련 정보를 통보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또 시스템 가동 상황에 대해 일별 리포트를 자동생성, 시스템 관리자에게 e메일을 발송하는 기능과 사전 에러 방지가 가능한 경고기능 등이 탑재돼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고 엑스포넷은 밝혔다.
엑스포넷은 이번 SEK2002 전시회에서 방문자를 대상으로 셰어웨어를 배포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대전테크노밸리 소재 벤처기업으로 초고속인터넷사업 및 시스템통합(SI)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부스번호 239)
◆이노베이티브데이터솔루션즈
대용량 데이터 처리솔루션 전문업체인 이노베이티브데이터솔루션즈(대표 이영상 http://www.cosort.co.kr)는 ‘테라스트림(TeraStream)’을 선보인다.
테라스트림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사용자 요구에 맞게 추출·가공·적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파일 위주의 초고속 처리가 가능해 사용자가 단시간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데이터웨어하우징(DW) 과정에서 필요한 ETL 기능을 지원, 각종 데이터 소스에 접근해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 및 가공하고 최종 분석DB에 적재하는 일련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다양한 형태의 고객 접점을 관리하고 통계 활용을 위한 가공함수를 제공하며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신속한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DB 장비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교체 시 데이터 이관업무도 지원한다.
특히 자체 DB처리 미들웨어인 코소트(CoSORT)를 활용, 다중CPU를 이용한 병렬처리가 가능하며 파일로 저장된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파일포맷디스크립터(FFD) 개념을 도입해 DB의 테이블처럼 파일을 추상화한 점이 특징이다.
(부스번호 635)
◆렉스소프트, 분석전용 데이터베이스 ‘쿼리베이스’
소프트웨어 유통·개발 전문기업 렉스소프트(대표 김준용 http://www.rexsoft.co.kr)는 이번 전시회를 분석전용 데이터베이스인 ‘쿼리베이스’ 대중화의 전기로 삼는다.
이 회사는 지난해 11월 미국 서치매트릭스(대표 버나드 홀)로부터 대용량 데이터 분석처리용 데이터베이스인 ‘쿼리베이스’의 소스코드를 30만달러에 인수, 한국 시장에 맞게 유틸리티부문을 보강하고 판매를 시작한다.
쿼리베이스는 IBM 출신 개발자로서 서치매트릭스 CIO를 지낸 올리비에 버트랑이 개발한 것으로 IBM의 데이터베이스인 ‘DB2’에 연계해 다양하고 빠른 데이터 소스 연결, 데이터 블록 최적화, 간편한 메모리 관리기능을 구현한다.
특히 쿼리베이스는 가격이 3000만원대로서 비슷한 기능을 가진 사이베이스의 IQ(2 CPU 기준 1억8000만원), SAS 분석전용 데이터베이스(2억8000만원)보다 시장경쟁력이 뛰어나다는 게 렉스소프트 측의 설명이다.
렉스소프트는 이미 금호생명을 쿼리베이스 레퍼런스사이트로 확보하는 등 금융권 영업을 강화해 올해만 40억원대 판매실적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부스 520)
◆아이필넷
기업용 관리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아이필넷(대표 임창경 http://www.ifeelnet.com)은 통신망 관리솔루션과 엔터프라이즈 통합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번에 소개되는 제품은 망관리시스템인‘ i넷’, 시스템관리솔루션인 ‘i시스’, 웹서비스관리시스템인 ‘i웹’, URL 모니터링 솔루션인 ‘ i-URL’, 망품질 측정솔루션인 ‘i큐’ 등 다양한 분야별 관리 솔루션들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이들 분야별 솔루션의 장점을 취합한 통합관리제품인 ‘i솔루션’이 소개된다. 이 제품은 웹을 통해 기업 내 IT자원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한글 환경을 지원, 관리자가 친숙하게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다.
또 전시장을 방문하면 무선LAN 관리솔루션, IP망 트래픽 분석솔루션 등 신제품도 살펴볼 수 있다.
아이필넷은 모든 제품이 자체 기술로 개발돼 외산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워 제품공급을 늘려가고 있으며, 통신사업자·IDC 등을 대상으로 관리서비스제공(MSP) 사업도 진행 중이다.
(부스 636)
◆시스네트정보
시스네트정보(대표 정철모 http://www.sysinfo.co.kr)의 ‘쿨플랙스(COOL:Plex)’는 컴포넌트기반개발(CBD) 기술을 적용한 e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툴이다.
이 제품은 정교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설계와 구현을 가속화하기 위해 패턴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설계모델을 제작하면 AS/400·윈도NT·자바 플랫폼에서 명확한 원시 코드를 생성해준다. 또 원시코드를 처리해 분산 프로세싱과 DB2/400, SQL서버, 오라클8 등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생성이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 일관된 작업과 높은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어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작업그룹 저장(리포지터리) 스트럭처를 이용하면 복수 개발팀의 효율적인 협업도 가능하며 형상관리 기능이 내장돼 하나의 설계모델에서 각 오브젝트를 버전 및 레벨별로 관리할 수 있다. 한국어는 물론 일본 DBCS(Double Byte Conversion System)·불어·독어·이탈리아어 등 25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한다.
(부스번호 628)
◆웹디토디벨롭먼트
웹디토디벨롭먼트(대표 김상득 http://www.webditto.com )의 ‘웹디토CS’는 기업 내 실무자 등 비전문가들도 손쉽게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저작도구다.
이 제품은 웹서버의 DB운용방법이나 스크립트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등 프로그램 제작과 관련된 전문지식 없이도 테이블 생성에서 테이터 관리, 입력·조회 화면 구성 등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개발 전과정에 대한 통합개발환경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화면에 필요한 버튼·그림·글상자 등 오브젝트를 마우스로 끌어다 배치하고 기능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자체 DB엔진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로 DB엔진과의 연동 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없다. 또 간편한 대량 e메일 발송기능을 제공하며 인덱스 방식의 자료 검색기능도 함께 지원된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업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해 업무전산화에 효과적이라고 웹디토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 90년부터 ‘자료마을’ 등을 출시하며 PC 사용자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부스번호 222)
◆사이맥스, 3차원 저작도구 ‘깨비마당’과 ‘꾸미마당’
사이맥스(대표 최치석 http://www.cymax.co.kr)는 인터넷 기반 가상현실 및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SEK2002를 통해 ‘깨비마당’과 ‘꾸미마당’을 전략적으로 소개한다.
깨비마당은 2차원 평면에서 손쉽게 작업해 3차원 형태의 가상현실공간을 구축하는 저작도구다. 2차원의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복잡한 3차원 모델링 제작과정을 거치지 않는 게 특징이다. 또한 웹으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데다 700여개 3차원 객체와 1000여개 매핑 이미지를 갖추고 있어 객체모델링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더불어 전자상거래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3차원 가상점포를 어렵지 않게 구축할 수 있다.
꾸미마당은 CD롬 타이틀이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제작하는 멀티미디어 저작툴이다. 이 제품은 기존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CD롬 타이틀 제작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것과 달리 결과물을 곧바로 웹에 올리는 웹출판 기능을 갖췄다. 동영상·이미지·소리·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객체를 지원하며 600여개의 이벤트 및 액션 목록을 구비하고 있어 간편하게 다양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부스 236)
◆제이케이정보기술
제이케이정보기술(대표 김남준 http://www.jnktech.com)은 쇼핑몰 저작 솔루션인 ‘JK차트’, 온라인동문회 저작 패키지인 ‘JK알럼’ 등을 선보인다.
JK차트는 판매상품의 분류 설정, 상점 정보 설정, 상점 로고 설정, 제품 이미지 및 동영상 등록 등의 과정을 통해 손쉽게 전자상거래를 위한 온라인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에 따라 관리자는 상품 및 주문·결제·회원 관리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다.
JK알럼은 온라인 동문회 및 동호회를 구축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다양한 커뮤니티 구성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중소기업용 그룹웨어인 ‘JK인트라’를 출품한다. JK인트라는 전체 및 부서별 공지사항 기능, 사원정보 공유, 주소록 기능을 제공해 그룹별 주소록 관리 및 공유, e메일 발송이 가능하다. 일정관리 기능으로 월별·주별·일별 관리가 가능하며 미리알림 및 일정공유 기능이 지원된다. 또 전자결제시스템과 관련해 문서보관함, 결제하기, 사인등록, 협조 및 답변 문서 교환이 가능하다.
이밖에 쪽지함·자료실·게시판·앨범 기능을 제공한다.
(부스 642)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