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2002]인터넷·보안-보안 솔루션

◆시큐어소프트-수호신

 국내 1세대 정보보호 솔루션업체인 시큐어소프트(대표 김홍선 http://www.securesoft.com)는 각종 정보보호 솔루션과 서비스를 모두 갖추고 있어 정보보호 백화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방화벽(수호신 파이어월), 침입탐지시스템(수호신 IDS), PC방화벽(마이 수호신), 하드웨어 일체형(수호신 앱솔루트 시리즈), 통합보안관리시스템(ESM), 공개키기반구조(시큐어서트), 무선인터넷 보안솔루션(WPKI) 등이 있다. 또 정보보호 서비스로 보안 컨설팅, 서비스센터(SSC) 내의 보안교육 서비스, 고객기술지원 서비스, 보안관제 서비스(시큐어존)까지 갖추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통합 정보보호 솔루션업체 중 하나다.

 이번 SEK2002 행사에는 올해 초 선보인 통합보안솔루션 ‘수호신 앱솔루트 시리즈’를 출품한다. 이 시리즈는 기존 방화벽·침입탐지시스템(IDS)·가상사설망(VPN)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하드웨어 일체형 통합보안 시스템이다.

 수호신 앱솔루트 시리즈는 소규모 기업 및 지사와 같이 소규모 인터넷 트래픽 환경에 적합한 SOHO용과 대용량 네트워크 트래픽 환경이 필요한 금융권, 대기업 및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대학 등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용 제품으로 나뉜다. 또한 인터넷서비스제공(ISP)·IDC 등 인터넷 트래픽이 100Mbps 이상인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되는 수호신 앱솔루트(Absolute) 500G·1000G 등이 있다. 시큐어소프트는 올해 하드웨어 기반 통합보안솔루션으로 통합시장에서 자리매김에 성공하는 한편 일본 등 해외시장에서도 판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정소프트-넥스디스크

 지난 93년 설립된 정소프트(대표 한동원 http://www.jungsoft.com)는 시스템 복구 솔루션인 ‘하드디스크 보안관’으로 관련 시장에서 선두권을 유지하는 전문업체다. 설립 초기 캐드 프로그램과 번역 소프트웨어인 피시딕 등으로 출발했으며 지난 97년 데이터보호 사업으로 진출, 하드디스크 보안관으로 시스템 복구 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정소프트는 하드디스크 보안관 외에 데이터 백업 소프트웨어인 ‘데이터 보안관’ ‘이미지 보안관’ 등 각종 보안 관련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외 교육 시장과 기업체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암호화 기술 등 보안 기능을 탑재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USB 휴대 저장장치 ‘넥스디스크(NEXDISK)’를 출시한다. 넥스디스크는 기밀을 요하는 데이터의 이동, 대용량의 각종 업무용 데이터의 저장, 각종 멀티미디어 및 그래픽 파일의 저장 등에 유용한 이동식 저장장치로 USB2.0까지 지원해 별도의 전원이나 소프트웨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서버 운용자 등 리눅스 사용자의 경우 대용량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제품은 패스워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암호를 입력하거나 암호를 푸는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쓰기 방지 선택 기능으로 사용자 실수에 의한 데이터 유실을 막을 수 있다. 이밖에 휴대에 걸맞은 경박단소형 디자인과 충격과 진동에 강한 제품 디자인, 데이터 유지 10년, 반복횟수 100만회 등의 내구성, USB를 이용한 안정적 속도와 호환성 등이 특징이다.

◆마크애니-다큐먼트 세이퍼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업체인 마크애니(대표 최종욱 http://www.markany.com)는 이번 전시회에 기업의 중요 정보를 유출, 악용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마크애니 다큐먼트 세이퍼’를 선보인다.

 마크애니 다큐먼트 세이퍼는 기존 정보보호 제품들이 단순히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과 달리 문서 자체를 암호화해 플로피디스크·CD·e메일 등을 통해 외부로 유출되는 방지하는 솔루션이다. 이 기업 정보 유출방지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원천 문서에 대해 미국 국립표준기술원에서 인증한 암호화 알고리듬을 이용해 관리자로부터 사용자가 다운로드받는 시점에서 해당 사용자의 권한에 따라 읽기 및 저장·복사·출력을 제한할 수 있다. 특히 기존 DRM시스템이나 문서 보안 관리 시스템의 경우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암호화된 문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문서파일 포맷이 추가되거나 버전 업이 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문서 뷰어(Viewer)를 제작, 배포해야 하며 사용자가 이를 설치해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파일 포맷이 복잡해져 일반적인 DRM업체에서 항시 버전업되는 파일에 대한 뷰어의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마크애니 다큐먼트 세이퍼는 지난해 신소프트웨어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LGCNS·삼성전자·대검찰청 등 기업과 정부·공공기관에 적용됐다. 마크애니는 이 제품으로 지난해말 2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말까지 기업과 공공시장을 적극 공략해 총 6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 

 

◆시큐아이티 ‘시큐체크’

 시큐아이티(대표 이주형 http://www.secuit.com)는 이번 전시회에 스마트카드 개인인증 보안시스템을 비롯해 지문입력기, 지문전송 및 감식시스템, 멀티모달 출입통제시스템 등 생체인식 관련 제품을 다수 선보인다.

 스마트카드 개인인증 보안시스템인 ‘시큐체크(SecuCHECK)’는 지문을 이용한 개인 식별시스템이다. 스마트카드 방식이어서 일정량의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으며 운용 소프트웨어가 요구하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앞으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뱅킹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문입력기인 ‘FigerSENS’는 초소형 지문입력기로 센서모듈과 케이블간 착탈이 가능하고 센서모듈만 휴대할 수 있으므로 이동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또 본인 인증을 할 경우 LED에 의해 인증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트루프린트(true print) 기법으로 지문 도용이 불가능하다.

 또 지문전송 및 감식시스템인 ‘AFIS-NET’은 신원파악을 요구하는 지문을 원거리에서 전송받아 기존에 저장돼 있는 대용량 지문 데이터베이스와 매칭시켜 개인신분을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민원서류 발행시 신분확인이나 응급환자의 개인 의료정보 사용시 신분확인 등 다양한 응용분야가 있다.

 이밖에 멀티모달 출입통제시스템인 ‘SecuTower’는 고도의 보안을 요구하는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으로 지문인식에 얼굴 및 음성인식을 추가해 각각의 생체인식기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의 키오스크형 다중생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이다. 부스번호 S30

    

◆지티정보시스템 ‘게이트인포’

 지티정보시스템(대표 신정호 http://www.gtis.co.kr)은 유닉스 중대형 서버의 판매·유지보수와 PC 보안 및 주변기기 개발을 주요 사업분야로 하고 있다.

 이 회사가 이번 전시회에 내놓는 제품은 크게 두 가지. PC보안 및 인증기능을 갖추고 인터넷뱅킹용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는 ‘게이트인포(GateInfo)’와 신개념 기능성 마우스인 ‘메신저 마우스(Messenger Mouse)’다.

 게이트인포는 PC의 USB 포트에 연결해 사용하는 열쇠 형태의 휴대형 장치로 PC 보안 및 인증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뱅킹용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관리를 위한 전자수첩기능도 제공하므로 개인용 정보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특히 하드웨어 키 장치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고 폴더·파일을 암호화해 저장하므로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메신저 마우스는 고해상도 800dpi 광센서를 사용한 신개념 기능성 마우스다. 고정밀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시각·청각·촉각의 휴먼 인터페이스를 접목시켜 e메일·스케줄·메신저의 이벤트를 진동·소리·빛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통합된 메일관리와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음을 알려주는 자동 메일체크, 일간·주간·월간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미리 알림 기능을 제공하는 스케줄러, 메신저(MSN·ICQ·Daum)의 메시지 수신을 알려주는 메신저 감시 기능 등이 있다.

 부스번호 235

  

◆플러스기술 ‘수호천사 프로’

 네트워크 사용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인 플러스기술(대표 정석현 http://www.plustech.co.kr)은 ‘수호천사 Pro’를 주력 제품으로 출품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청소년들이 음란·폭력·마약·살인·엽기 등의 인터넷 유해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제품은 초보자를 위한 것이어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하거나 관리·삭제할 수 있고 어떤 OS환경과 웹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세계 최초로 레이팅 서비스(rating service)를 기반으로 한 차단 소프트웨어로, 실시간으로 최신 음란정보를 차단한다. 55만개의 음란사이트 목록을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수호천사를 PC에 설치해도 PC내에 어떤 폴더나 아이콘을 생성하지 않으므로 자녀들이 임의로 삭제하거나 변경할 수 없으며 관리를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만이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다.

 이밖에 인터넷 사용기록 조회나 인터넷 시간설정, 유해사이트 신고 등의 부가기능도 갖추고 있다.

 지난 98년 설립된 플러스기술은 그동안 전국의 초·중·고교 및 PC방에 유해차단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며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한국정보문화센터로부터 정보통신윤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이밖에도 e메일 모니터링 솔루션인 ‘시큐어메일’과 사이버아파트 관리 솔루션인 ‘EZDHCP킬러’도 공급하고 있다.

 부스번호 130

◆케이게이트

케이게이트(대표 이규엽 http://www.kgate.co.kr)는 인터넷 SI사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SGS(Screen Guard System)’와 ‘Wizweb3’를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다.

 SGS는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에 의해 나뉘는 보안 영역과 서비스 영역간 시스템 연동의 걸림돌이었던 ‘외부 접근 경로의 허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두 영역간의 데이터 교류 경로를 구현하기 위해 방화벽을 경유해 가상터널을 생성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서비스 영역에 ‘넷크로스 게이트웨이 서버(Netcross Gateway Server)’를 설치하고 보안 영역에는 ‘넷크로스 비즈니스 서버(Netcross Business Server)’를 설치함으로써 가상의 터널이 생성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두 시스템에 의해 형성된 터널은 기존 보안시스템에 어떤 간섭을 주지 않으면서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어 그동안 방화벽으로 인해 실시간 정보제공을 하지 못했던 민원기관이나 금융기관 등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SGS와 함께 선보이는 ‘Wizweb3’는 웹메일, 웹보드 자동생성관리, 웹 커뮤니티 자동생성관리, 메신저, POP서버를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한 웹관리 솔루션이다. 특히 실시간 정보교류를 위한 위즈 메신저는 메신저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인 대용량 파일전송과 채팅 등의 기능은 물론 실시간 메일확인·예약게시판과 가입동호회의 신규정보 안내 및 운영관리 기능 등을 제공해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박영하기자 yh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