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이트들이 초·중·고교의 여름방학을 맞아 다양한 오프라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놀이와 체험·여행 등으로 구성, 학생들 스스로 체험하고 깨우칠 수 있도록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해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에게도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아줌마닷컴(대표 황인영 http://www.azoomma.com)은 리더십 전문연구기관인 세종리더십개발원(원장 김은경 http://www.sleadership.com)과 공동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제1회 어린이 리더십 캠프’를 개최한다.
오는 8월 8일부터 10일까지 2박3일간 천안에서 열리는 이번 캠프는 ‘5%의 리더가 사회를 이끈다’라는 주제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형 캠프다. 이번 캠프는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 반을 30명 단위로 구성해 정치학 박사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지도 아래 독일과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실시중인 새로운 리더십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사 커뮤니티 즐거운학교(대표 황석연 http://www.njoyschool.net)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연의 소중함을 익히고 제주도의 자연생태를 체험하는 ‘여름 제주생태체험여행’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이 프로그램은 화산섬 제주체험, 환경교육, 제주 민속체험 등 3개 주제 아래 현장 교육과 답사로 이뤄질 예정이다.
즐거운학교측은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교재를 배포하고 전문강사가 생태 설명과 체험 프로그램 전과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대상 IT교육 전문업체인 토마토유니온(대표 정태봉 http://www.tomatounion.com)은 한국스카우트연맹(총재 이원희 http://www.scout.or.kr)이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하는 ‘2002 국제 패트롤 잼버리’ 대회 중 ‘무선 OL(Orienteering Lauf)’ 프로그램을 주관하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나침반과 지도를 이용했던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PDA와 GPS를 이용한 위치추적을 통해 지정된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제수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PDA를 이용한 청소년 무선인터넷 교육프로그램과 레크리에이션을 접목, 참가자들이 쉽게 PDA 활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즐거운학교의 한 관계자는 “암기식 지식습득에서 벗어나 체험하고 깨우칠 수 있는 현장학습의 기회는 꼭 필요하다”며 “오프라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온라인에서 배웠던 것을 오프라인에서 체험함으로써 완벽한 교육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