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텍, 음성합성엔진 공급

 음성기술 전문업체인 보이스텍(대표 강수웅 http://www.voicetech.co.kr)은 PDA기반의 내비게이션 전문업체인 나브텍에 음성합성엔진인 ‘세이텍스트(SayTextTM)’를 공급했다고 24일 밝혔다.

 보이스텍의 음성합성엔진은 차량이동중 목적지까지 최적 경로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나브텍의 PDA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사용될 예정이다.

 나브텍은 PDA를 이용해 위치확인, 길 안내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내비게이션(자동항법) 솔루션(인조이맵 모티)을 자체개발, 출시한 바 있다.

 보이스텍이 이번에 나브텍에 공급한 음성합성엔진은 소형 전자제품이나 시스템의 임베디드용으로 적합하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음성안내 기능은 대부분 음성녹음파일로 구성돼 있으나 보이스텍의 ‘세이텍스트’와 같은 음성합성엔진을 이용할 경우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많은 양의 정보를 명확한 합성음으로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에 보이스텍이 공급하는 음성합성엔진은 용량의 크기를 다양화해 PDA의 운용형태에 따라 차별화된 엔진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강수웅 보이스텍 사장은 “이번 공급으로 보이스텍은 텔레매틱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 텔레매틱스 사업뿐 아니라 고기능·저가의 임베디드용 음성칩 시장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kr>